[2017 제네바 모터쇼] 아우디, Q8 스포트 컨셉트, RS5 쿠페 최초 공개
  • 모토야
  • 승인 2017.03.07 00:00

아우디는 `2017 제네바 모터쇼`에서 `아우디 Q8 스포트 컨셉`과 ` 아우디 RS 5 쿠페`를 공개한다. 미래 아우디 SUV의 잠재력과 비전을 보여주는 `아우디 Q8 스포트 컨셉`은 쿠페와 SUV의 조화를 통해 새로운 세그먼트를 제시한다. 또한 최초로 공개한 `아우디 RS5 쿠페`는 A5 패밀리 중 최상위에 위치한 고성능 쿠페이다.



`아우디 Q8 스포트 컨셉`은 `아우디 Q8 컨셉` 모델에 스포티함을 더한 모델이다. 클래시컬한 SUV의 견고함과 쿠페의 감성적인 스타일의 조화로 새로운 세그먼트를 제시한다. 또한 획기적인 구동 시스템 기술을 통해 파워와 고효율을 겸비하여, 아우디 SUV의 미래와 비전을 제시한다.



`아우디 Q8 스포트 컨셉`은 `컨택트 아날로그 헤드업 디스플레이(contact analogue head-up display)`와 한 단계 발전한 `아우디 버추얼 콕핏 퓨처(Audi virtual cockpit future)`를 지원하는 대형 터치스크린을 사용해 보다 실제와 가까운 증강현실 기술을 보여줄 뿐 아니라 보다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아우디 Q8 스포트 컨셉`의 구동 시스템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전동 컴프레서가 조합된 3.0 TFSI 6기통 엔진을 세계 최초로 탑재해 350kW(476마력)의 출력과 700Nm(516.3lb-ft)의 토크를 자랑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4.7초만에 가속이 가능하고 최고 속도는 시속 275km/다. 여기에, 기계식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를 기본 적용하며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1,200km를 상회하여 장거리 여행에도 적합하다.


동시에 `아우디 Q8 스포트 컨셉`은 회수 에너지가 20kW에 달해 연료 절감에 도움이 된다. 이를 mHEV 시스템이 없는 일반 TFSI 6기통 엔진 모델과 비교하면 연료 소모를 100km 당 1리터 이상, CO2 배출량을 25g/km(40.2 g/mi) 줄이는 효과가 있다.


`아우디 Q8 스포트 컨셉`의 양산형 모델은 2018년에 시장에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Q8 스포트 컨셉트와 함께 최초로 공개되는` 아우디 RS5 쿠페`의 디자인은 아우디 90 콰트로 IMSA GTO의 독특한 레이싱 디테일에서 영감을 얻었다. 신세대 RS 디자인을 입은 RS5 쿠페는 아우디 특유의 싱글프레임 그릴과 함께 블랙베젤과 LED로 꾸며낸 헤드램프와 과격한 인상의 범퍼 디자인으로 RS 특유의 강렬한 인상을 자아낸다. 또한 바디를 휘감는 여러 개의 캐릭터 라인이 스포츠 쿠페 특유의 스포티한 성격을 선명하게 한다.



아우디 RS 5 쿠페의 블랙톤 인테리어는 스포티하면서도 매우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알칸타라 가죽으로 감싼 스티어링 휠, 셀렉트 레버, 무릎 패드 외에 레드 라인의 시트 벨트, RS 엠블럼이 들어간 플로어 매트 등 RS 디자인 패키지로 보다 스포티하고 보다 심미적이고 역동적인 고성능 쿠페의 감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아우디 버추얼 콕핏에는 특별한 RS 디스플레이가 장착돼 타이어 공기압, 토크, 지포스(g-force) 등과 같은 정보를 보여준다. 변속 타이밍을 안내하는 시프트 라이트를 통해 운전자는 엔진이 회전 한계에 도달하는 즉시 변속을 할 수 있다.



특히, 아우디 RS5 쿠페에 적용된 신형 2.9 TFSI V6 바이터보 엔진은 450마력의 출력과 600Nm의 토크를 발휘하며 크게 향상된 성능과 함께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바이터보의 출력은 콰트로 풀타임 사륜구동에 의해 변속 횟수가 최적화되고 스포티하게 튜닝된 8 단 팁트로닉 변속기를 통해 전달되어 최적의 다이내믹 핸들링과 최대한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RS 스포츠 서스펜션을 기본 장착해 일반 모델보다 차체가 낮으며, 다이나믹 라이드 컨트롤(DRC) 기능이 더해진 RS 스포츠 서스펜션, 세라믹 브레이크, RS 전용으로 튜닝된 다이내믹 스티어링을 제공한다. 운전자는 기본 장착된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Audi Drive Select)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운전 모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우디 RS 5 쿠페는 2017년 6월 독일과 다른 유럽 국가부터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