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카라반의 분류 기준
  • motoya
  • 승인 2016.10.25 00:00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탈 것에 대한 구분의 경우, 유럽에서는 모터홈, 카라반, 캠퍼밴 등으로 나뉘며, 북미 지역에서는 유럽에서보다 더욱 세분된다. 유럽에서의 모터홈과 캠퍼밴은 클래스란 단어를 사용해 구분하며, 카라반은 트래블 트레일러(Travel Trailer), 피프스 휠 트레일러(Fifth Wheel Trailer), 토이 하울러(Toy Hauler), 하이브리드 트래블 트레일러(Hybrid Travel Trailer), 텐트 캠핑 트레일러(Tent Camping Trailer), 트럭캠퍼(Truck Camper)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된다.


모터홈을 구분하는 기준에 이어 카라반을 세분화해 사용하고 있는 북미의 기준에 대해 알아본다.


Travel Trailer


가장 일반적인 RV로 세단, SUV, 픽업트럭으로 견인이 가능하다. 길이는 약 3.6m~10.7m, 취침 인원은 2명에서 최대 10명까지 가능하며, 가격은 미화로 18,000~100,000달러까지다. 에어스트림과 같은 트레일러 경우에는 이 가격을 상회한다. 트래블 트레일러는 트레일러를 정박하고 견인차는 별도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운용상의 장점을 가진다.



또한, 확장 가능한 슬라이딩 방식의 확장 영역이 제공되는 트레일러 경우에는 더욱 넓은 주거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방, 침실, 거실, 오락공간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이 제공된다.



Fifth Wheel Trailer


픽업트럭의 특별한 다섯 번째의 바뀌라는 의미를 뜻하는 피프스 휠 트레일러는 말 그대로 픽업트럭이 견인하는 트레일러다. 픽업 트럭의 적재함 위로 트레일러의 앞 부분이 올라 타는 형태를 가지고 있어 바닥 수평면이 2개인 특징이 있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픽업 트럭만이 견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트래블 트레일러보다 체격이 크다. 내부 높이도 높아 천정이 높아 사용이 더욱 편리하다. 보통 길이가 6.4m부터 12.2m에 달한다. 가격은 미화로 20,000~160,000달러까지다. 물론 사양을 추가하면 가격은 그 이상이다. 취침 인원은 최대 8명이 보통이다.



내부는 외부로 확장되는 슬라이딩 아웃 방식의 영역이 설치되어 있어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내부를 자랑한다. 독립된 침실, 아일랜드 테이블이 포함된 주방, 클래식한 거실 등을 비롯해 분리된 화장실과 샤워실, 세탁실까지 더하면 특급 호텔 못지않은 화려함을 자랑한다.



Toy Hauler


토이 하울러는 특정한 목적에 맞게 디자인된 트레일러다.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다양한 탈 것을 싣고 내릴 수 있는 구조를 가진다. 토이(Toy)라는 단어로 지칭되는 다양한 탈 것은 오토바이, 스노모빌, 카누, 제트스키, ATVs, MTB 등을 포함한다. 길이는 5.8m ~ 11.9m, 가격은 미화로 20,000~160,000달러, 취침 인원은 최대 8명 까지다. 견인차는 크기에 따라 세단, SUV, 픽업트럭 등이 사용된다.



내부는 트래블 트레일러처럼 침실, 거실, 주방, 화장실, 샤워실 등으로 구성되며, 트레일러 가장 뒤 영역에 가장 넓은 적재 공간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차체의 뒷면은 트렁크처럼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적용했다. 들어 올리는 구조가 아닌, 상단 영역을 지면에 닿게 내리는 구조다.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탈 것을 쉽게 싣고 내릴 수도 있다.



Hybrid Travel Trailer


하이브리드 트래블 트레일러는 트레일러와 텐트를 결합한 형태를 지칭한다. 트레일러의 앞/뒤 영역에 텐트를 이용해 확장하는 방식을 취해, 취침 공간을 늘리는 구조를 가진다. 길이는 5.8m~8.2m, 가격은 12,000~35,000달러, 최대 취침 인원은 8명이다. 비교적 크기가 작아 견인이 쉽다. 견인차로는 세단, SUV, 미니밴, 픽업트럭 등이 사용된다.



내부는 침실, 주방, 거실 등이 제공되며 화장실은 이동형으로 제공된다. 샤워기는 경우에 따라 외부에 장착되기도 한다.



Tent Camping Trailer


텐트 캠핑 트레일러는 폴딩 트레일러(Folding Trailer)로도 불린다. 크기와 무게가 작고 가벼워 입문 단계에 사는 트레일러로 유명하다. 가격 또한 상대적으로 낮다. 구조는 캠핑에 필요한 시설을 트레일러 안으로 포개어 수납된 형태를 취한다. 캠핑을 위해서는 트레일러 상판을 들어 올려 천정으로 이용하고, 전면과 후면에는 외부로 확장된 공간을 설치해야 한다. 길이는 4.6m ~ 7.0m, 가격은 미화로 10,000~25,000달러, 최대 취침 인원은 8명이다. 견인은 무게와 크기가 작아 다양한 차량으로 가능하다.



내부 구조는 취침공간, 주방, 거실 등으로 단출하다. 화장실과 샤워실은 이동형으로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상대적으로 좁은 내부에 설치하는 경우는 드물다.



Truck Camper


트럭 캠퍼는 상기한 트레일러와는 완전히 다른 구조를 취한다. 트레일러는 끄는 방식이 아닌 캠퍼라고 하는 작은 크기의 트레일러를 업고 다니는 방식을 적용한다. 따라서, 견인 장치를 통해 보트, ATVs, 스노모빌, 말 전용 트레일러 등을 견인할 수 있다. 길이는 3.6m~6.0m, 가격은 미화로 15,000~55,000달러, 최대 취침 인원은 4명이다.



픽업 트럭에 얹히는 캠퍼의 내부에는 벙커 배드, 주방, 화장실, 거실 등이 설치된다. 측면이 슬라이딩 아웃 방식으로 확장해 내부 공간을 더욱 넓게 사용하는 모델의 경우는 좀 더 편안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