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트럭캠퍼 이용을 위한 필수품
  • 박병하
  • 승인 2018.08.13 17:20

트럭캠퍼는 RV(RecreationalVehicle)의 한 갈래로 취급된다. 특히 픽업트럭의 본고장이자 각종 익스트림 레저의본고장이기도 한 미국에서 특히 발달한 RV 중 하나다. 픽업트럭을모터홈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트럭캠퍼는 ‘캠핑’과 ‘레저장비 견인’이라는 두 가지 용도에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때문에 트럭캠퍼 산업은 픽업트럭이 대중화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해 왔다.

01.jpg

그러나 트럭캠퍼를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를위한 각종 안전장비들이 필요하다. 트럭캠퍼를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트럭의 적재함에 제대로 결속시키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차체와의 결속이 제대로 되지 않은 트럭캠퍼는 대형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트럭캠퍼를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할 또 한가지는 바로 캠퍼를 싣게 될 픽업트럭의 ‘하체 보강’ 작업이다. 트럭의 적재함에 실리게 되는 트럭캠퍼들의 중량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미국에서가장 대중적인 트럭캠퍼 제조사인 랜스(Lance)가 제작하는 가장 작고 가벼운 트럭캠퍼는  650 모델이다. 랜스 650 트럭캠퍼의 공차중량은1,700파운드(약 771kg)다. 트럭캠퍼의 크기가 커지면 커질수록 무게도 함께 늘어나는 것은 당연지사. 가장큰 모델인 1172의 경우, 공차중량만 4,174파운드(약 1,893kg)에달한다.

02.jpg

이렇게 크고 무거운 트럭캠퍼를 싣고 다니다 보면, 당연히 후륜 서스펜션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 특히과속방지턱과 같은 노면의 각종 요철, 다양한 오프로드를 주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커진다. 노면 요철에 의해 하부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그로 인한 서스펜션의 상하 움직임,그리고 그 움직임으로 인해 상부에서 짓누르는 수직 하중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며 서스펜션을 혹사시킨다.서스펜션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 서스펜션이 손상될 수 있으며, 이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있다.

또한, 트럭캠퍼를적재하게 되면 빈 차였을 때와 비교해서 무게중심이 다소 상승하게 된다. 이 상승한 무게중심 때문에 코너링중 발생하는 차체의 롤(Roll)도 커지면서 후륜 서스펜션에 가해지는 부담도 커진다. 또한 무거운 트럭캠퍼로 인해 코너링 중에 좌우로 편향되어 가해지는 하중이 더욱 커지기 때문에, 특정 방향에 규격 이상의 하중이 가해져 서스펜션과 타이어가 제 역할을 못하게 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따라서 안전한 트럭캠퍼의 이용을 위해 픽업트럭의 하체 보강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03.jpg

픽업트럭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미국에서는 픽업트럭을위한 온갖 종류의 장비와 부품 관련 산업 역시 크게 활성화되어 있다. 그 중에는 안전하게 트럭캠퍼를운용하기 위한 각종 부품들을 개발하는 전문 제조사들도 존재한다. 그 중의 한 곳이 ‘토크리프트(Torklift International)’사다. 토크리프트는 픽업트럭 및 각종 RV를 위한 부품들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그리고 트럭캠퍼의 고정 및 결박은 물론, 픽업트럭의 하체 보강, 그리고 견인장치에 이르는 모든 종류의 부품과 장비를 생산하고 있다.

안전한 트럭캠퍼 이용을 위한 필수품, 타이다운과 턴버클

일반적으로 트럭캠퍼는 픽업트럭의 적재함에 맞춰서 설계된다. 하지만 트럭캠퍼는 단지 적재함 위로 얹힌 자체로만 붙잡아둘 수 있는 물건이 아니다. 상기했듯이 트럭캠퍼의 중량은 작게는 경차급에서 크게는 중형급 승용차의 공차중량과 맞먹는다. 그리고 적재함 내부의 휠하우스 돌출부를 피해가야 하고 상/하차 과정에서의편의성을 위해 하부의 전폭이 픽업트럭의 적재함 전폭보다 약간 작은 구조적 특징을 갖는다. 따라서 제대로고정 및 결박되지 않은 트럭캠퍼는 차체의 운동에 따라 좌우로 조금씩 이동하며 무게중심을 변화시킬 수 있음은 물론,전복이나 이탈 등의 대형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04.jpg

05.jpg

이를 방지하기 위한 필수 부품이 바로 타이다운(Tie down)과 턴버클(Turnbuckle)이다. 타이다운과 턴버클은 트럭과 트럭캠퍼 사이를 붙잡아 주는 역할을 한다. 타이다운은픽업트럭과 턴버클이 연결되는 고리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특히 토크리프트사의 타이다운은 픽업트럭의 프레임에직접 체결되기 때문에  높은 안전성을 보장하며, 고강도 강철을 사용해, 내구성 면에서도 우수하다.

06.jpg

07.jpg

턴버클은 트럭캠퍼와 픽업트럭 사이를 이어주는 잠금장치의역할을 한다. 양쪽 끝이 모두 갈고리 형태로 되어 있고 이를 알맞은 텐션으로 체결하기 위한 중간 기구로구성된다. 설치는 하부 갈고리를 타이다운에 걸고 상부 갈고리를 트럭캠퍼의 턴버클 연결부에 건 뒤에 체결하는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토크리프트사의 턴버클은 체인 형태와 봉 형태의 두 가지가 있으며, 보다 간편한 체결을 위한 레버액션 방식의 체결장치와 잠금장치 등이 액세서리로 마련되어 있다.

안전한 트럭캠퍼 이용을 위한 하체 보강

미국형 픽업트럭의 후륜 서스펜션은 기본적으로 적재함에무거운 물건을 실어야 하는 화물차이기 때문에 수직하중에 강한 리지드액슬 방식을 취한다. 따라서 트럭캠퍼의중량을 픽업트럭이 효율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서스펜션의 보강작업이 필요하다. 토크리프트에서는 픽업트럭의서스펜션을 강화하여 더욱 안전한 트럭캠퍼 운용과 트레일러 견인을 위해 서스펜션 강화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08.jpg


09.jpg

미국에서 통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픽업트럭의 하체 보강작업은 서스펜션 보강용 에어백 설치, 스태빌라이저 바 설치, 추가쇼크 업소버, 혹은 아예 후륜 리프 스프링을 추가로 증설하는 방법들이 동원된다. 토크리프트의 경우, 독자적인 형태의 서스펜션 보강 키트를 제공하고있다. 토크리프트의 서스펜션 보강 키트는 리프 스프링의 스트로크를 물리적으로 제한하는 원리를 이용하여이를 해결하고 있다. 상부 리프 스프링 체결부를 하향시키고 하부 리프 스프링에는 가변적으로 이용할 수있는 보조 지지대를 통해 리프 스프링의 스트로크를 제한한다. 리프 스프링의 불필요한 상하 이동을 줄여서보다 안정적인 주행 환경을 이룬다.

안전한 트럭캠퍼 이용을 위한 토크리프트의 또 다른 아이템들

이 밖에도 토크리프트에서는 더 안전한 트럭캠퍼로의출입을 위해 독특한 형태의 접이식 계단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트럭캠퍼는 본래 픽업트럭의 적재함위에 상차한 상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출입문과 바닥 사이의 높이 차이가 모터홈이나 카라반 등에 비해 매우 큰 편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접이식 계단의 경우, 계단 수도 적고 계단이공중에 떠 있는 모양새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계단과 계단 사이의 단차도 크고 트럭캠퍼출입시 계단에 가해지는 사람의 체중 때문에 필연적으로 차체가 흔들린다. 이 때문에 어린이나 노약자가출입할 때에는 더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10.jpg

11.jpg

토크리프트에서는 이러한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독특한구조의 접이식 계단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신제품 글로우스텝 레볼루션(Glowstep Revolution)은 접었을 때의 컴팩트한 사이즈는 물론, 계단을지면에 고정시킬 수도 있다. 계단의 끝부분에 지지대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지지대는 노면의 고저차에 따라 조절도 가능하여 더욱 안정감 있는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12.jpg

13.jpg

서두에서 언급하였듯이, 트럭캠퍼는 대형의 레저장비 견인과 캠핑을 하나의 픽업트럭으로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으로서 발전해 왔다. 그런데 상당수의 트럭캠퍼는 실내공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차체 후방이 픽업트럭의 적재함 바깥으로 돌출된다. 이렇게 되면 트럭캠퍼가 차체 후방의 견인장치를 가리게 되어, 사용하기가어려워진다. 이를 위해 토크리프트에서는 보다 안전한 트럭캠퍼 사용과 트레일러 견인을 양립하게 해주는다양한 연장형 견인장치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안전한 트럭캠퍼 이용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토크리프트의 제품은 랜스 트럭캠퍼의 공식 수입사, '우리캠핑(http://cafe.naver.com/lancecamper, 041-554-2121)'을 통해 국내에서도 만날 수 있다. 우리캠핑에서는 토크리프트와 정식 계약을 체결하고 각종 제품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우리캠핑으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