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알찬 실내, 실크로드 570SR
  • 김재민
  • 승인 2019.04.29 12:54

국내 모터홈 시장의 열풍이 계속되고 있다. 2017년부터 광풍에 가까울정도로 RV시장에서 급성장한 1톤 트럭 기반의 캠핑카 시장은작년까지 순풍에 돛을 단 배처럼 순항했고, 그 기세는 올해까지 이어지면서 경쟁 모델의 수를 기하급수적으로늘리고 있다.

실크로드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모델로 유럽풍 감성을 적용한 내부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국내 수입카라반 시장을 개척하고 13년 동안의 독보적인 입지를다져온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의 노하우가 반영된 캠핑카여서 더욱 그렇다.

실크로드 모델은 640SR과570SR 모델로 나뉜다.  

01.jpg

이번에 소개하는 모델은 실크로드 570SR모델로 현대차의 포터II 초장축 모던 트림을 기반으로 하는 캠핑카이다. 

02.jpg

실크로드 570SR 모델은 1톤트럭 캠핑카에서 숏바디 모델에 속하는 캠핑카다. 1톤 트럭 캠핑카는 기아차나 현대차에서 판매하고 있는초장축 모델과 초장축 모델의 프레임을 약 750~800mm 정도 연장한 축연장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초장축 캠핑카의 모델 길이는 5.7m, 축연장 모델의 경우에는 6.3~6.4m에 달한다.

따라서 초장축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된 캠핑카의 경우에는 주행안정성과 보관 및 이동의 편의성이 축연장 모델보다쉬운 장점을 갖는다. 실크로드 570SR 모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03.jpg

수려한 데칼과 공기역학적으로 우수한 디자인을 반영한 벙커베드

실크로드 570SR 모델의 외형은 국내 1톤 트럭 캠핑카중 단연 돋보이는 디자인을 가진다. 특히 공기역학적으로우수한 디자인을 반영한 벙커베드가 일등공신으로 작용한다. 완만한 경사를 반영한 세련된 라인은 디자인적으로도우수하지만, 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요인이다. 전방풍이 벙커베드위로 스치며 흘러나가며 다운포스를 발생하기 때문이다. 구동축에 무게 중심이 쏠리는 캠핑카의 특성상, 이러한 디자인을 채용은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04.jpg

모델명인 실크로드를 형상화한 길과 바람의 자유로운 흐름을 바디 전체에 새겨 실크로드 570SR가 가진 정체성을 간접적으로 그려냈다. 

05.jpg

측면은 다양한 창의 나열을 통해 카라반과 같은 구조를 반영했다. 카라반이나캠핑카에서의 창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캠핑카는 태생적으로 제한된 공간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창이 없는 캠핑카 내부를 생각해보자. 사각형 박스에 빛이전혀 없는 음침한 공간일 수 밖에 없다.

06.jpg

창을 두어야만 비로서 캠핑카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다. 창은채광을 포함한 환기, 그리고 내부에서의 외부를 감상할 경우, 시원한개방감을 선사한다. 창은 캠핑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기능적인 면에서 실크로드 570SR 모델은 완벽한 창의 개수와크기를 가지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된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의 노하우가 반영된 결과로 생각된다. 최적화된 크기를 가진 창이 벙커베드, 거실, 주방, 침실 등과 같은 주요 시설에 제공된다.

07.jpg

어닝은 외부에서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주요한 시설이다. 도메틱사의어닝을을 장착했고, 길이는 3m에 달한다. 어닝 바로 밑으로는 어닝과 비슷한 길이의 전용 LED 조명을 제공한다. 아늑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어닝 밑, 우측 면의 중앙부에는 유로메리카의 출입구를 두었고, 출입구는 조작이 편리하고 내구성이 좋은 도메틱사의 제품을 사용했다. 출입구밑으로는 출입구 전용 수동 발판을 장착했다. 수동 발판은 전동식 자동 발판에 비해 고장율이 현저히 낮은편으로 전동을 장착했던 사용자들도 수동으로 변경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동계철 얼어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난감하다.

출입구 좌측으로는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AC/DC 단자, 외부안테나 단자를 제공하고 있어, 어닝과 출입구와 함께 외부에서의다양한 전자기기의 효율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와 함께 대형 수납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1,000 X 450mm 크기의큰 데포드사의 서비스도어 제공으로 더욱 편의성이 높은 휴식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외부에서 사용할수 있는 의자와 테이블과 같은 크기가 큰 물건을 손쉽게 넣고 내릴 수 있는 구조이다.

후면은 가장 크기가 큰 창이 위치하는 면으로 자전거 두대를 거치할 수 있는 캐리어도 설치할 수 있다. 후방 카메라과 후방 경고 시스템도 제공한다.

08.jpg

좌측은 150리터 청수 주입구, 외부전원인입구, 화장실 카트리지, 외부 샤워기, 주유구 등이 자리한다.  

09.jpg

제원상크기는 외부 길이 X 너비 X 높이가 5,710 X 2,200 X 2,800mm, 내부 길이 X 너비 X 높이는 3,600 X 2,140X 1,900mm다. 공차중량 2,750kg, 탑승인원은3인, 취침인원 5인이다.

10.jpg

외부는 날렵한 벙커베드 영향으로 전면에서는 세련된 이미지가 강하고 측후방에서는 단단하고 견고한 느낌이 물씬 풍긴다. 여기에 다양한 창이 제공되어 외부 디자인의 완성도는 높은 편이다.

11.jpg

내부는 실크로드 640SR 모델보다 간소하다. 하지만 꼭 필요한 편의시설이 사용이 편리한 동선이 적용된 평면구성으로 제공된다. 주요 시설을 벙커베드, 거실, 화장실, 주방, 침실 등이다.

경쟁모델과 비교해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패브릭 소재가 적용된 매트리스로 벙커베드, 소파, 침대 등에 적용된 점이다.인조가죽에 비해 부드럽고 포근한 감촉을 전달하는 특징이 있어 유럽의 카라반이나 모터홈에서는 주로 패브릭 소재를 적용하는 편이다.

12.jpg

따라서 실크로드 570SR 모델의 내부는 이러한 요인으로 유럽의 모터홈이나카라반의 내부와 같은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풍기는 면이 존재한다.

벙커베드는 전체적으로 패브릭 소재를 적용했다. 크기는 2,090 X 1,300mm로 성인 남성 1명과 아동 1명이 사용하기 편리한 크기다. 여기에 좌우 측면에 450 X 400mm 벙커베드 전용창이 제공되어 사용 편의성을 증대시켜 준다. 또한, 벙커 전용창 옆으로 LED 독서 조명도 제공되어 내주 거주 편의성도높여 준다.

13.jpg

거실은 성인 남성 2명이 앉을 수 있는 벤치형 소파 두 개와 테이블, 128리터 2도어 냉장고, 24인치 LG TV, USB 단자와 전원 단자 등이 제공된다.  특히 자리에 앉아 손만 뻗으면 냉장고를 사용할 수 있어 공간 이용 편의성이뛰어나다. 

14.jpg

거실 공간은 성인 남성 4명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고, 촥좌부와 등받이는 전술한 바와 같이 패브릭 소재의 매트리스가 사용된다. 감촉과적당한 푹신함으로 사용에 따른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TV는 벙커베드와 거실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USB단자가 제공되어 스마트폰의 충전도 쉽게 수행할 수 있다.

15.jpg

소파와 테이블은 침대로도 사용할 수 있는 구조다. 테이블을 소파의촥좌부까지 내리고 등받이를 그 위로 두면 간단하게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침대의 크기는 2,140 X 1,080mm로 성인 남성 1명이 여유롭게, 성인 남성 2명이 비좁게 사용할 수 있는 크기다. 성인 남성 1명과 아동 1명은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다.

16.jpg

화장실은 경쟁 모델에 비해 훨씬 넓은 공간으로 성인 남성 1명이 자유롭게샤워할 수 있는 크기를 자랑한다. 내부는 이동형 포타포티 변기, 세면대, 샤워기 겸용 수전, 거울, 수건걸이, 물튀김방지 거튼 등으로 구성된다. 화장실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좁은 내부에서 화장실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유럽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탬버도어를 장착했다는 사실이다. 슬라이딩레일과 부드러운 관절이 연속해서 결합된 도어로 해외의 캠퍼밴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매력적인 도어다.

17.jpg

주방은 단출한 편이다. 사격형 싱크볼과 전자레인지, 좁은 싱크대 상판 영역의 확장을 위한 확장 패널, 수납공간 등으로구성된다. 주방에는 주방 전용 LED 조명과 USB 단자와 전원단자도 제공된다. USB 단자와 전원단자는 주방과침실에서 사용할 수 있게 배치했다.

18.jpg

침실은 가장 후방에 위치한다. 내부에서 가장 매력적인 공간이다. 침실을 둘러싼 3개의 면에 가장 크기가 큰 창 3개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더불어 천장에도 크기가 큰 창을 두어 높은개방감을 제공한다. 여기에 손 쉬운 환기와 많은 양의 빛이 유입되어 아늑한 쉼터로의 사용이 가능하다.

19.jpg

매트리스의 재질은 패브릭이며, 침대의 크기는 2,140 X 1,190mm로 성인 남성 2명이 충분히 취침할 수있는 공간이다. 특히 침대는 평상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구조여서 거실과 함께 휴식 공간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매트리스의 적당한 푹신함과 부드러운 촉감은 여타의 캠핑카에서 느껴보지 못하는 감성으로 실크로드 570SR만의 고유한 특징으로 자리잡을 수 있어 보인다. 내부 상단 영역은 모두 수납장으로 제공되어 부족한 수납 공간을 대신한다.

난방은 국내 1톤 트럭 최초로 트루마 D6 콤비가 시공되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품으로 난방(송풍/바닥/온수)에 대한 품질이 우수하다. 냉방은 트루마 아벤다 컴팩트 모델이 장착됐다.

내외부의 다양한 기기 제어는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의 통합관리시스템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시인성과 조작성이 높은 터치가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통해 지원되는 한글 아이콘은 노약자나 여성, 심지어는 아동까지 작동이 가능할 사용이 정도로 쉽다. 

20.jpg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 실크로드 570SR 모델의 특징은 세련된 외모에다양한 크기의 창 적용, 패브릭 소재의 매트리스를 적용한 유럽풍 감성이 스며든 내부는 경쟁 모델 대비높은 경쟁력을 가졌다고 평가할 수 있다. 실크로드 570SR은두 자녀를 둔 한 가족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터홈이다.   

21.jpg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가 캠핑카 시장 진입을 위해 야심차게 개발한 실크로드 570SR은 5월 2일(목)부터 개최되는 제13회 동아 스포츠/레저산업 박람회에서 더욱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