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RCZ
  • motoya
  • 승인 2013.07.26 00:00

컨셉카의전형보다더컨셉카같은 RCZ 스포츠쿠페는푸조의 “레저차량” 라인업에새로운획을그은모델이다. 또한 RCZ는푸조의새로운라이언엠블럼이적용된첫번째차량이기도하다.

RCZ의혁신적인외관스타일, 고급스러운실내, 다이나믹하면서도환경친화적인엔진그리고주행의즐거움까지...모든사항들이푸조브랜드자체를보여주고있다. 푸조는 RCZ 모델에 200년동안의역사를바탕으로한지금까지없었던새로운미래감성을표현하고있다.

 

스포티하고 컴팩트한 쿠페 푸조 RCZ는 다이나믹한 분위기를 풍기면서 고급스러우면서도 무언가 특별한 느낌을 주는 차로 디자인되었다.

 - 모델명 RCZ는 푸조의 다른 레인지와 비교했을 때, 단독적인 위치를 상징한다. 다른 모델들이 가운데에 ‘0’이나 ‘00’이 들어간 숫자를 사용한 반면 RCZ는 이러한 푸조 넘버링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았다.

 - 푸조 브랜드의 “New Identity”가 적용된 RCZ에는 새롭게 디자인된 사자 엠블럼이 적용된다. RCZ는 모던함을 추구하는 고객들을 타겟으로 삼고 있으며, 특히 차량 관련 지식이 풍부하고 차를 보는 눈이 까다로운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묻어나는 차로 디자인되었다. 결과적으로 RCZ는 차의 유혹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RCZ는 푸조 라인업에서 첫 번째 독보적인 모델이자 앞으로 출시되는 모델들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RCZ의 특별한 아이덴티티는 강한 개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새로운 주행의 즐거움을 약속한다.

RCZ 프로젝트는 2007년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컨셉카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컨셉카는 푸조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의 열정과 경험으로부터 탄생한 것으로, 뜨거운 반응으로 얼마 지나지 않은 2008년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는 RCZ 양산이 공식 발표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꿈을 실현시킨다는 것은 대담함이 필요한 것이었으며 독창성적인 측면에서 어려운 결심이었다. 생산과 판매 시 발생할 수 있는 제약들을 감안하면서까지 컨셉카의 스타일은 최대한으로 유지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였으며, 주행 성능과 품질의 측면에서 강하고 특별한 개성을 창조하기 위해 열성적인 고객층을 타겟으로 하였다.

또 다른 도전은 RCZ를 단기간에 완성시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차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량의 특별한 차량을 생산하는 공장이 필요했으며, 결국 오스트리아 그라츠(Graz)에 있는 마그나(Magna)에서의 생산이 결정되었다.

이러한 결과 불과 2년 후인 2010년 고객들은 RCZ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RCZ 한정판 200대가 지난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판매되었으며, 48시간도 채 안되어 계약이 완료되어 주목을 받았다. 

 

EXTERIOR EMOTION 

근육질의 우아하고 에어로다이나믹한 RCZ의 외관 스타일은 새로운 경험은 물론 본연의 차량 디자인으로부터 파생된 에너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더블-버블(Double-Bubble)”이라 불리는 관능적인 차량 루프와 뒤 윈드스크린은 두 개의 알루미늄 아치로 연결되어 매우 독특한 매력을 발산한다.

강인하고혁신적인스타일

A STRONG AND INNOVATIVE STYLE

예술적이고 다이나믹하면서도 우아한 RCZ스타일은 조화로움과 강인함이라는 전혀 새로운 차원의 만족을 제공한다. 더블-버블 루프와 후면 윈드 스크린은 기술적인 완벽함을 보여주며, 차를 특징짓는 모든 요소 요소들은 최상의 퀄러티로 마감되었다. 차량의 지붕에서 후면 윈드 스크린으로 이어지는 알루미늄 아치는 블랙 지붕과 후면 틴티드 윈드 스크린을 하나로 이어진 것과 같은 시각적인 효과를 준다. 이는 차량을 한층 더 고급스럽게 보이게 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측면의 경우, 스텝다운 형태의 도어는 V 라인의 펠린룩의 앞면 디자인과 근육질의 섹시함을 형상화한 후면 디자인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있다. RCZ 외관 디자인의 다른 특징으로는 차량의 폭과 프론트 윙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와이드한 알루미늄 보닛이다. 차량의 앞면은 푸조의 전체 라인에서 보여지는 펠린룩을 보여주고 있으며, 역동적인 리어 스포일러와 루비 후방 등은 LED 크리스탈 트림으로 나눠져 감각적이면서도 하이테크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역동적인리어스포일러와차량의구조로인한최적의공기역학

OPTIMISED AERODYNAMICS DUE TO ITS SHAPE AND ACTIVE REAR SPOILER

차량의 완벽한 비율, 구조적으로 잘 짜인 바디라인 그리고 더블-버블 형태의 루프 라인은 공기 흐름에 유리하며 이는 최적의 공기 역학을 가져다 주었다. 따라서 19인치의 큰 휠과 전면 포지션에도 불구하고 0.32Cx 0.67SCx의 낮은 공기 저항 수치를 자랑한다. 조정 가능한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 역시 뛰어난 공기 저항 계수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리어 스포일러는 차량의 속도에 따라 두 가지 포지션으로 조정 가능하며 이는 로드 홀딩과 연료 효율성 사이에서 최적의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준다. 첫 번째 포지션(19°)는 85km/h에서 열리며 속도가 55km/h로 줄어들면 다시 접힌다. 반면에 두 번째 포지션(34°) 은 155km/h가 넘으면 작동되고 154km/h에서 첫 번째 포지션으로 돌아온다.

이 리어 스포일러는 센터콘솔에 있는 버튼을 누름으로써 운전자가 수동으로 조작할 수도 있다.

최적의플랫폼에서실현된전통의스포츠쿠페의디자인

AN ORIGINAL DESIGN DERIVED FROM AN EFFECTIVE PLATFORM STRUCTURE

RCZ는 높은 비틀림 강성과 품질을 자랑하는 플랫폼 2에서 생산된다. 이를 통해 RCZ는 우수한 핸들링과 라이딩 능력, 그리고 뛰어난 음향감과 절제된 소음 등 플랫폼 2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INTERIOR EMOTION 

이상적인 드라이빙 포지션, 부드러운 유선형의 페시아 판넬, 전통적이면서 하이 테크 기술이 접목된 승객 공간은 운전자를 엘리트하고, 스포티한 환경으로 끌어들인다. 또한 RCZ는 두 개의 추가적인 뒷좌석을 제공하여 실용적이기까지 하다. 뒷좌석 등받이는 접어서 트렁크 공간을 늘릴 수 있으며, 최소 384리터에서 최대 760리터의 공간을 자랑하는 트렁크는 동급 최고이다.

최상의드라이빙을위한완벽한포지션

A POSITION DEDICATED TO THE DRIVER’S DRIVING ENJOYMENT

RCZ의 내부에 들어선 순간 운전자는 RCZ의 호화롭고 스타일리쉬 하면서도 역동적이면서도 높은 수준의 인테리어에 압도 당할 것이다. 운전석은 RCZ의 역동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낮게 설계되었다. 몸 전체를 감싸 안도록 디자인된 시트는 헤드 레스트와 일체형이며 모든 장치들을 좌석에서 쉽게 조정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일반 스티어링 휠의 3/4사이즈의 스포츠스티어링엔진사운드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대쉬 보드는 유려한 유선형으로 디자인 되어 기존 푸조 모델과의 통일감을 주면서도 쿠페의 차별적인 분위기와도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 내부는 우아하면서도 스포티한 감성을 잘 표현하도록 최고급 마감재로 마무리 되었다.

  

RCZ의 대쉬 보드는 부드러우면서도 기술적으로 진보한 혁신적인 텍스쳐의 재질로 마감되었으며, 고급 가죽으로 제작된 시트의 헤드레스트 부분에는 새로운 푸조 엠블럼이 양각으로 처리되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배가시켰다.

도로 상태가 좋지 않은 곳에서 주행 시 발생되는 소음을 차단해주는 뛰어난 강성덕분에 운전자는 내부의 오디오 시스템과 엔진 사운드 시스템의 소리를 즐기며 최대의 드라이빙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진정한융통성이란...

REAL DAY-TO-DAY PRACTICALITY

RCZ의 내부 인테리어는 어떠한 상황에도 잘 적용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디자인 되었다. 예를 들어 주말에 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384리터의 트렁크는 물론 차량 바닥의 30리터의 추가 공간까지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다. 뒷좌석을 접었을 때에는 최대 760리터의 공간을 제공한다. 

ENGINEERING EMOTION 


RCZ는1.6리터 6단 자동 변속기와 1.6리터 6단 수동 변속기 중 선택할 수 있다. (Dynamique-수동-의 경우 2011년 출시 예정) 156마력과 200마력(Dynamique 모델)의 힘을 내는 1.6리터 엔진은 유로5기준을 충족시키며, 파워풀한 힘과 경제성 그리고 낮은 CO2배출량 등 모든 면에서 최적의 효율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비단 엔진뿐만 아니라 차량의 공기역학적인 디자인과 자동차의 무게를 줄임으로써 가능해 졌다. RCZ 개발에서 가장 우선시 되었던 것은 바로 환경에 대한 목표였다. 따라서 RCZ 역시 2012년에 HYbrid4 엔진이 적용될 예정이다.

 

156마력의 1.6리터 THP 엔진 

1.6 터보 차져 가솔린 직분사 THP 엔진은 엔진 퍼포먼스와 연료 효율성면에서 놀랄 만한 조화를 실현하였다. 일본 아이신(Aisin AW)에서 개발된 새로운 6단 자동 기어는 토크 컨버터의 최적화와 마찰에 의한 손실 감소를 통해 연료 절감과 CO2배출량 감소를 이끌어 내 이전 세대의 변속기와 비교해 약 10g까지 CO2배출량을 낮췄다.  따라서 최대 토크 24.5kg*m(1,400rpm~4,500rpm), 최고 출력 156마력/5,800rpm의 힘을 내는 반면 연비는 12.8km/l까지 높였으며, 183 g/km의 낮은 CO2배출량을 이끌어 냈다.

또한 다이렉트 컨트롤 유압 블록의 채택과 최적화된 신속한 멀티플 다운시프트 전자제어로 기어 변속 속도가 더욱 빨라졌으며, 변속감도 한층 부드러워졌다.

새로운 6단 자동 기어는 오토매틱과 액티브 두 가지 드라이빙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오토매틱 모드에서는 운전자의 운전스타일에 맞게 좀더 부드럽고 정숙한 주행이 가능하며, 다른 모드에서는 씨퀸셜 컨트롤 덕분에 좀더 역동적인 빠른 반응의 주행이 가능하다.  

 

200마력1.6리터 THP 엔진 (Dynamique 모델)

이 새로운 고성능 엔진은 RCZ 새시의 본질적인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다. 최대 토크 28kg*m(1,700rpm~4,500rpm), 최고 출력 200마력(5,500rpm~6,800rpm)의 파워풀한 힘을 자랑한다. 반면에 연비는 14.5km/l(EU기준)로 아주 효율적이며, CO2배출량 역시 159g/km(EU기준)로 낮다. (Dynamique-6단 수동-의 경우 2011년 출시 예정)

이러한 성능을 실현하기 위해 이 4기통 1,598cm3 엔진은 THP와 VTi를 포함 모든 최신 테크널러지와 결합하였다.

– 저속에서 최상의 퍼포먼스와 즉각적인 응답성을 위한 트윈 스크롤 터보 차져(Twin-Scroll turbocharger)

– 최적의 연료 효율성을 보장해주는 직분사 가솔린 엔진

– 가변 흡기 및 배기 캠축과 조화를 이룬 가변 흡기 밸브 리프트 시스템

 (VTi 테크놀러지, 가변 밸브 타이밍 인젝션), 최적의 연료 효율성과 CO2배출량 조절

 

엔진사운드시스템

Sound System Technology

RCZ는 1.6 THP의 정제된 엔진 배기음을 즐길 수 있다. 이 배기음은 가속에 따라 다른 하모니의 소리를 내어 운전자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엔진 정지 시에는 실제 악기와 같이 진동 막이 짧게 반응하여 어쿠스틱 덕트에 의해 조절되고 증대된 사운드는 먼 거리까지 여운을 남긴다.

 

DYNAMIC EMOTION 

푸조의 로드홀딩 기술이 집약된 RCZ는 정확하고도 쉬운 주행감을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스릴있는 경험을 선사한다. RCZ는 견고한 “플랫폼 2(맥퍼슨 타입 전방 서스펜션, 크로스멤버 후방 서스펜션)”를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또한 넓은 트랙과 큰 휠 사이즈(19”)로 인한 낮은 무게중심을 보여준다.

특히, RCZ는 200마력 THP 엔진(2011년 출시 예정)과 조합되었을 때 더욱 돋보인다. 이 버전 차량의 전방 서스펜션은 특별히 낮춰진 충돌 방지 바를 포함하고 있어, 민첩하고 즉각적인 핸들링 반응을 보여준다. 또한 최고의 주행 안정성도 보장한다.

모든 푸조 드라이버를 길과 더욱 가깝게 연결시켜주는 정평이 나있는 푸조의 로드홀딩 시스템이 RCZ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로드 홀딩에 있어서 비교를 불허하는 푸조만의 전문성이 RCZ에서는 더욱 그 진가를 발휘한다. RCZ의 궁극의 목표는 효율적이면서도 좋은 로드홀딩을 가진 역동적인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실현하는 것이다.

푸조만의로드홀딩전문성

PEUGEOT EXPERTISE

RCZ는 구조적으로 뒤틀림 강성이 뛰어나다. 토크가 100daNm 의 토크에서 0.69mrd의 낮은 수치를 보인다. 한 이 뒤틀림 강성은 근본적으로 차량의 진동을 줄여주고 서스펜션의 최적화된 작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런 점에서 RCZ는 플랫폼 2가 주는 효율적인 서스펜션 디자인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전방 서스펜션은 드롭 링크 안티 롤바가 연동된 맥퍼슨 타입으로 정확한 로드홀딩과 높은 수준의 반응성을 보장한다.

후방 서스펜션은 변형 크로스맴버, 두개의 서스펜션 암과 통합 안티 롤바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매우 컴팩트한 사이즈로써 뛰어난 뒤틀림 강성, 충격 조절 능력, 주행 안정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근본적인 효율성을 토대로, RCZ는 일반 해치백 모델에 비해 낮은 차체와 낮은 무게 중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차량의 넓이 역시 해치백 모델에 비해 30mm가량 넓으며, 전면과 후면 트랙 역시 해치백에 비해 각각 44mm, 63mm 넓다.특별히 디자인된 프론트 위시본과 각각의 링크 그리고 로드 및 상부 베어링의 직경이 커지고 특별한 댐핑 패턴을 가진 댐퍼는 더 완고하고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한다.

19인치의 넓은 타이어와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는 고속에서 좀더 정확한 조향과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한다. 또한 155km/h 에 34(38.5)°의 각도로 배치된 리어 스포일러는 에어로다이나믹과 핸들링 그리고 안정성을 증대시킨다.

특히, 200마력 1.6 THP 수동 모델(2011년 출시 예정)의 프론트 액슬은 플랫폼3의 407 에서 사용되었던 허브 캐리어로 직경이 더 커졌다. 추가로, 낮아진 분리 로드가 내장되어 있다. 이러한 특징은 RCZ를 좀더 생동감 넘치고 민첩한 로드 홀딩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운전자에게는 정확성과 안정성에 대한 자신감을 보장해준다.   

 

정확하고민첩한스티어링

PRECISE AND RESPONSIVE STEERING

스티어링은 최상의 정밀도와 높은 반응성을 보장하여 우수한 주행감을 선사한다. 랙 앤 피니어 스티어링은 650W의 유압식 전동 펌프(GEP)에 의해 제어되며 차량 속도, 스티어링 휠의 회전 속도 및 파워 스티어링 오일 온도에 따라서 변한다. 이는 저속에서 핸들 조작을 용이하도록 한다 

효율적인브레이킹시스템

EFFICIENT BRAKING

제동력과 내구성 측면에서 RCZ의 프론트 브레이크는 벤틸레이티드 디스크가 장착되었고 직경은 302mm 이고 두께 26mm이다. 200마력 1.6 THP 수동 모델(2011년 출시 예정)에는 340x30mm 디스크가 장착되었다. 리어 브레이크는 직경과 두께가290x12mm 인 디스크가 장착되었다.

ESP, DSC (dynamic stability control), EBFD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EBA (emergency brake assist) 그리고 인텔리전트 트랙션 컨트롤과 힐 어시스트 기능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DSC와 EBFD는 운전자가 최대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즐기기 위해서 ESP 오프 기능을 통해 동시에 차단할 수 있다.

 

TECHNOLOGICAL EMOTION 


다이나믹함, 고급스러움, 스타일과 기술적 혁신에 추가로 RCZ는 세심하게 배려된 주행 보조 기능도 갖추었다. 이로 인해 운전자는 안정감과 안전에 대한 확신을 느낄 수 있다. 구조와 스타일면(더블-버블 루프 라인과 아치 등)에서 혁신의 융합을 보여주는 RCZ는 재질(알루미늄, 고강성 스틸 등)과 엔진 역시 드라이빙의 즐거움과 안전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인텔리전트트랙션컨트롤

INTELLIGENT TRACTION CONTROL

인텔리전트 트랙션 컨트롤은 정교한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으로 불리한 노면 상태(얼음, 눈, 폭우 등)를 효과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노면 상태에서 차량이 좀더 노면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전륜의 미끄러짐을 조정해 준다. 이 기능은 수동 변속기가 장착된 모든 차량에 있는 ESP에 포함되어 있다.

어시스트

HILL ASSIST (Dynamique 모델적용)

편의와 안전을 위하여 RCZ에는 힐 어시스트 기능이 기본 장착되어 있다. ESP 시스템 덕분에, 언덕에서 차량이 뒤로 밀리지 않고 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차량이 경사진 언덕에 정차해 있을 때, 운전자가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난 후 약 2초간 정지 상태에 있도록 하는 것으로, 언덕에서 전진 기어로 출발할 때나 경사진 공간에 후진으로 주차할 때 등의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시스템은 경사각이 3% 이상만 되어도 작동한다. ESP는 일시적으로 브레이크 압력을 유지하면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뗀 후 엑셀레이터 페달로 옮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RCZ돋보이게하는장치

OTHER EQUIPMENT

이 밖에도 RCZ는 전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전동식 히팅 가죽 시트, 제논 라이트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EMOTION 개인의 취향

RCZ는 고급 차량이라는 특성에 맞게 고객들의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사항들을 직접 선택하여 자신만의 차량을 만들 수 있게 하였다: 카본 루프, 다양한 색상의 아치, 다양한 디자인의 알로이 휠 등.

나만을위한맞춤 RCZ

PERSONALISATION

RCZ는 차량의 독창적인 포지션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운전자의 취향에 맞게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튜닝 킷을 제공한다.

 – 새틴으로 고급스럽게 마감된 카본 더블-버블 루프 패널

 – 블랙 크롬 혹은 검은 담비 색상의 알루미늄 아치

 – 3가지 종류의 바디 데코레이션 킷

 – 화려한 블랙 범퍼 그릴

 – 블랙 브레이크 캘리퍼

 – 페를라 네라 블랙 도어 미러

 – 두 가지 컬러의 솔티리제 19 인치 알로이 휠 (다크 그레이, 매트 블랙)

 – 두 가지 컬러의 솔스티스 19인치 알로이 휠 (투톤 다크 그레이, 트톤 블랙)

색상

COLOR

RCZ의 화려하고 다이나믹한 외관에 맞는 엠버 레드(Amber Red), 돌핀 블루(Dolphib Blue), 머큐리 그레이(Mercury Grey), 샤크 그레이(Shark Grey), 챠콜(charcoal), 네라 블랙(Nera Black), 오팔 화이트(Opal White) 그리고 펄레슨트 화이트(Pearlescent White) 등 8가지의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MAXIMUM SAFETY  

RCZ는 최고의 방어적 안전 장치들을 자랑한다. 세 부분으로 구성된 앞 바디 구조, 효율적으로 반응하는 헤드레스트, 자동으로 접히는 본넷 등 안전에 관한 한 이상적인 구조를 보여준다. RCZ는 차체가 지닌 강성과 구조적인 안전성과 더불어 PSA 그룹이 오랜 기간 쌓아온 2차 3차적 안전 장치로 최대한의 안전을 책임진다.

 

정면충돌

RCZ의 구조는 충격 에너지를 분산시킬 수 있도록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설계되었다. 앞 쪽은 세 개의 특수 충격 흡수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정면 충돌 시 충격을 최소화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또한 외부의 아치와 외부 사이드 멤버 그리고 도어 강화제는 최적의 충격 흡수를 보장한다.

보행자안전액티브보닛시스템 (파이로테크닉시스템)

보행자 안전 액티브 보닛 시스템은 보행자가 차와 충돌이 이루어졌을 때 충격을 최소화 하도록 개발되었다. 차량의 앞쪽에 있는 센서가 충돌을 감지했을 때, 이 파이로테크닉 시스템이 보닛 힌지를 작동시켜 보닛을 0.1초안에 55mm까지 높인다.

측면충돌

측면 충돌 시 최대한으로 승객을 보호하기 위해 도어와 센터 필러, 힐 플레이트 포스 채널이 강화되었다.  

후방충돌

후방에는 임팩트 빔이 있어서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하며 수리를 쉽게 해준다.

효율적인방어적안전장치

4개의에어백

 – 2개의 어댑티브 정면 에어백 : 운전석 60리터, 조수석 90리터

 – 2개의 사이드 에어백 : 각 10리터, 앞좌석 승객의 골반과 가슴 보호

 

3점식안전벨트

 – 앞좌석 안전벨트: 프리텐셔너와 포스리미터 장착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