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저 스포트 514_자연과 함께하다 1부
  • motoya
  • 승인 2015.05.13 00:00

독일에는 휘머사가 있다면 영국에는 스위프트그룹이 있다. 모두 카라반 제조 및 생산업체로 각 나라 및 유럽을 대표하는 기업들이기도 하다. 50년 동안 이어온 숙련된 작업자들의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축적된 노하우는 스위프트 그룹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가구 제작에 소요되는 목재에 대한 선별작업, 견고한 섀시와 충돌 시 충격량이 그대로 전달되는 몸체 등에 대한 기술력은 더욱 뛰어난 기업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된 카라반들은 일정한 형태로 마련된 실험실에서 부식, 방수, 자외선, 주요 부분의 내구성 등에 대한 테스트를 추가적으로 진행한다. 또한 밀부룩코스에서 주행 및 타이어 테스트를 통해 주행에 따른 안정성을 최대한 확보한다. 마지막으로 -15도 이하의 혹독한 추위에서도 버텨내는 능력을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렇게 태어난 카라반들은 자국을 포함한 세계각지로 수출된다.



이번에 소개하는 카라반은 이러한 엄격한 기준을 거쳐 태어난 스위프트그룹의 입문용 카라반으로 명성이 자자한 챌린저 스포트 415 모델이다. 공기역학적으로도 매우 우수한 카라반이기도 하다. 공기역학에 관해 영국에서 가장 권위 높은 Rob Lewis 박사를 통해 스위프트 카라반와 경쟁 카라반과의 공기역학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경쟁차보다 13%나 높은 공기역학 수치를 기록했다. 외형은 이러한 수치가 당연할 만큼의 유선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전면은 가장 수려하고 화려한 인상을 가지고 있다. 검정색 바탕위로 설치된 3 개의 창들이 한 묶음으로 구성된 전면창은 스위프트만의 가장 큰 차별성이자 장점인 요소이다. 이러한 구성은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에서도 볼 수 있다. 개방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다.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과의 차이점은 이러한 연속된 창 위로 큰 크기를 가진 창이 별도로 배치되어 더욱 효율적인 개방감을 확보했다는 것이다. 카라반에서의 창이 차지하는 면적과 역할은 매우 특별하다. 챌린저 스포트의 전면창 구성은 여타의 경쟁 카라반보다 확실히 앞서나가는 구성이다. 더불어 손잡이와 수납공간 그리고 견인차와 한 덩어리로 묶을 수 있는 견인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독일과 미국형 카라반들에는 우측면에 출입구가 배치되었다. 그러나 영국의 카라반 출입구는 좌측 면에 설치되어 있다. 자동차의 좌측 통행 때문이다. 출입구 위로는 출입구 전용 LED창을 두었다. 부메랑 같은 데칼은 모델명과도 적절히 부합되는 것이다. 날렵하고 단출하지만 차량의 성향을 제대로 표현한다. 이 면에 거실과 침실 전용창이 부착되어있다. 거실 전용창 밑으로는 외부 전원 및 가스 연결 아웃렛과 수납 공간을 마련했다. 침실 전용창 밑으로는 침대의 메트리스 밑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사용하는 문이 설치되었다.



우측면은 좌측면과 마찬가지로 날렵한 데칼이 면의 중심을 잡고 있다. 2 개의 커다란 창은 거실과 침실 전용창이다. 거실 전용창 밑으로는 외부 전원 연결구, TV 인입부, 베터리 수납 공간을 한 곳에 모았다. 청수 인입구는 바로 옆 공간에 배치했다. 후방부위에는 화장실에 사용되는 물을 직접 외부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는 연결구와 그 밑으로 카트리지가 마련되어 있다.



후면은 입체적인 볼륨감이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테일램프는 날렵하고 역동적이다. 원형의 커다란 리플렉터는 뒤 따르는 차량에서 쉽게 카라반을 인지할 수 있는 크기다.



ATC AL-KO 섀시를 적용한 차체는 보다 효율적인 주행의 안정성을 책임진다. 주행 중 스웨이 현상을 억제해 낸다. 보기보다는 다소 가벼운 차체는 견인차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게 한다. 공창중량이 1231kg에 불과하다. 외부전장 6880(내부 5230) X 전폭 2250 X 전고 2650(내부 1950)mm이다. 타이어사이즈는 185 R14C 102Q다. 적재허용중량은 150kg으로 카라반을 포함한 총 적재중량은 1381kg이다.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에서는 총 적재중량은 1800kg으로 늘려 사용할 수 있는 섀시를 채용했다. 적재 용품이 많은 국내 캠퍼들의 특성을 위한 처사이다. 국내에서 반듯이 필요한 사양들을 기본사양으로 업그레이드해서 판매하고 있다. 현지에서의 판매가격과 차이가 이 부분에서 발생된다. 국내 판매가격은 4280만 원이다.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이다.



실내에 대한 취재기는 2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