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반의 다양한 변신
  • motoya
  • 승인 2015.06.24 00:00

카라반 외부의 휴식공간은 다양하게 꾸며진다. 어닝, 타프, 확장 어닝, 확장 텐트 등이 이용된다.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에서 경인지역 대상의 카라반 소유 회원을 대상으로 한 캠핑행사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휴식공간은 캠퍼들에게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조리와 식사, 놀이와 휴식, 환담과 커뮤니티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사에는 폴딩 트레일러인 미국산 A-liner, 독일산 카라반인 바인스버그, 크나우스, 탭, 영국의 스위프트그룹의 스털링 카라반 등 약 40여대의 카라반이 참석했다. 다양한 카라반에 다양하게 설치된 휴식공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카라반에 부착된 어닝만을 활용한 휴식공간


대부분의 카라반 소유주들은 옵션을 통해 선택한 어닝을 부착한다. 피아마사의 F45s어닝이 주로 선택된다.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한 케이스는 가볍고 튼튼한 내구성이 특징이다. 카라반의 크기를 고려해 이에 적합한 크기의 어닝을 선택하면 된다. F45s의 모델 경우 길이가 1,850mm부터 4,480mm까지 다양하다. 그늘 공간은 약 1.7m2 에서 10.8m2까지 제공된다. 어닝만을 이용한 휴식공간 설치는 가장 간단하고 편리한 구성이다. 카라반을 정박하고 사이드브래이크를 채운 뒤, 네 모서리 밑 면에 설치된 아웃트리거를 내려 카라반을 견고하게 고정시킨다. 외부의 설치된 배전반으로부터 전기를 연결시킨 다음, 청수통에 사용할 물을 가득 채운다. 가장 마지막으로 어닝을 펼쳐 내고, 그 밑 공간으로 캠핑에 사용할 의자와 테이블을 설치하면 간단하게 캠핑에 필요한 준비가 완료된다. 소요되는 시간은 20분 내외다.



카라반에 부착된 어닝에 또 다른 형태의 확장 어닝(Side Wall)을 활용한 휴식공간


전술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부착된 어닝만을 사용한 휴식공간 만들기가 기본이다. 그러나 제한된 그늘 공간의 생성은 언제나 아쉬운 부분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확장 어닝을 부착된 어닝의 끝에 연계해 그늘 공간을 더욱 확장시킨다. 연계한 어닝을 수평으로 바로 펴면 그늘 공간은 더욱 넓어 진다. 경사를 두어 지면에 고정시키면 우기시 자연스럽게 빗물을 배수해 낼 수 있다.



카라반에 마련된 레일을 타프를 연결한 휴식공간


카라반의 상단 테두리에 설치된 레일 홈을 이용해서 휴식공간을 만들어 내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어닝을 상단부에 부착한 경우와는 완전히 다른 경우다. 타프의 한 쪽 테두리에 견고하게 만들어진 연결 심을 카라반의 레일 홈에 타프를 계속해서 끼워 나간 뒤, 타프를 펼치고 지지대와 팩을 이용해 원하는 휴식공간을 만들어 내는 방식이다. 어닝에 비해 다양한 형태로 변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날씨가 맑다면 타프를 평평하게 설치해 그늘 공간을 극대화한다. 비가 내린다면 타프 일부분에 경사를 두고, 폭우가 내리면 타프의 끝부분을 팩을 이용해 지면에 고정시켜 경사도를 크게 해 빗물을 배수하기도 한다. 어닝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형이다.



확장텐트를 이용한 휴식공간


카라반 외부로 텐트를 설치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타프를 설치하는 방법과 일치한다. 단지 형태가 다른 텐트 모형이 설치되는 차이뿐이다. 레일 홈에 지지의 중심이 되는 면의 테두리에 마련된 심을 연결하고 텐트 모형을 잡아가며 설치하면 된다. 확장텐트의 경우 완벽한 사생활 보호 기능이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계 캠핑시에는 측면의 방충망을 활용해 자연스러운 통풍과 더불어 해충들의 침입을 차단할 수 있다.



카라반과 분리된 타프 설치 통한 휴식공간


카라반과 별도로 분리된 휴식공간을 만드는 유형이다. 주로 렉타 또는 헥사 타프가 이용된다.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강한 바람에 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레일 홈을 이용한 타프의 설치 경우에는 견고하게 지지대 역할을 하는 카라반 때문에 이와 같은 걱정은 덜한 편이다. 따라서 별도로 타프 공간을 설치할 경우에는 지면에 팩을 깊게 박아 견고한 텐션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휴식공간을 공유한 형태의 휴식공간


긴밀한 유대관계를 가진 캠퍼들이라면 그들만의 아지트를 만들 수 있다. 레일 홈을 이용해 설치한 타프를 서로 공유하는 형태로 연계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스털링 엘리트와 엘로우 탭에 설치한 타프를 서로 공유한 이미지다. 휴식공간이 배가 되는 효과가 있다. 캠퍼들간의 친밀성도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산발적인 비 내림의 배수를 위해 타프의 일정 영역에 경사를 두었다.



카라반과 연계되는 어닝, 타프, 확장 텐트 들은 캠핑시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중요한 장치들이다. 카라반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짝 들이다. 소유한 카라반과 캠퍼 자신의 취향을 고려해 상기한 휴식공간 설치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캠퍼들과의 교류를 통해 유용한 정보의 획득도 중요하다.



(주)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의 전체회원 중 경인지역의 회원을 대상으로 행사를 진행한 오성식대표는 자연과의 하나됨을 통해 인생을 경험하며, 그 경험을 통해 쌓인 삶의 피곤함을 덜어 내는 캠핑의 순기능은 캠핑이 가진 독특한 장점이라고 한다. 또한 카라반 캠핑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캠핑시 가장 중요한 덕목은 남을 배려할 수 있는 성숙한 캠퍼들의 의식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의식의 확산만이 성숙한 캠핑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하며,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대표 오성식)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입 카라반의 최다 판매기업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