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 추천 카라반 3종
  • motoya
  • 승인 2015.07.15 00:00

최근 전국적으로 캠핑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카라반 캠핑이 새로운 휴가 문화로 각광받고 있다. 카라반은 이동과 보관에 있어 불편함이 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편안함을 통한 자연 속 힐링이 가능한 카라반 캠핑의 고유한 매력은 캠퍼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충분하다. 현재 카라반 캠핑을 즐기는 이용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계절과 장소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카라반 캠핑은 내부에 취사와 취침, 그리고 휴식이 가능한 편의시설이 완비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외에도 사생활 보호, 캠핑 용품의 분실 등의 노지 캠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이 현저히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좀 더 특별하고 이색적인 캠핑을 위한 각 세대에게 어울리는 카라반 3종을 소개한다.


젊은층을 위한 전통적인 스테디셀러 `카라원 400LK`



크나우스 타버트 그룹은 독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모터홈과 카라반을 생산하고 있는 회사이다. 독일내에서도 경쟁력 높은 사양과 가격으로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는 모델들을 다수 거느리고 있다. 크나우스 타버트사의 전통적인 스테디셀러 모델인 카라원 400LK은 카라반 캠핑을 처음 시작하는 젊은 층을 위한 카라반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카라원 모델의 차체는 직렬 GRP 지붕과 견고한 샌드위치 판넬 구조의 면들로 형성된다. 지붕은 유리 복합소재의 직렬 GRP를 채용했다. 각 면의 샌드위치 패널의 구성소재는 알루미늄, 단열소재, 합판, 창문틀 골조 등이다. 나열된 소재들을 고압으로 압축해서 패널을 제조한 뒤 차체를 완성해낸다. 내구성 및 단열, 방수에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소재의 경량화로 견인차에 대한 부담이 덜 한 장점도 가지고 있다. 견인차에 대한 선택의 폭도 넓어지는 장점을 가진다.



내부는 2층침대, 화장실, 옷장, 소파 겸용 변형 침대, 주방 등으로 꾸며져 있다. 복도형식으로 이동동선을 설계했다. 동선의 효율성을 예를 들어보자. 침실의 경우, 전면과 후면 맨 끝을 이용해 설치했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동선이 겹치지 않는다. 2층침대가 주방의 위치에 마련되었다면 화장실이나 외부로의 출입 시 동반자들의 수면에 방해를 줄 수 있다. 별도로 구역이 분리되어 있어 프라이버시를 최대한 존중할 수 있는 구조이다.



스모크창, 자전거의 수납이 가능한 공간, 전면창 등이 추가된 한국 전용 모델은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의 아이디어가 반영된 모델이다. 외부의 경우 전장X전폭X전고는 5920X2200X2570mm, 내부는 4000X2040X1960mm이다. 공차중량은 750kg으로 2종보통면허로도 주행이 가능한 카라반이다. 185/65R14의 휠과 타이어를 채용했다. 가격은 부가가치세 포함 3100만원.


중년층에게 어울리는 영국의 품격이 담긴 `스위프트 스터링 에클레스 SE 루비`



스위프트 그룹은 영국 카라반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다. 1964년에 캔 스미스에 의해 설립되어 영국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카라반과 모터홈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50년 동안 축적된 노하우는 SMART라고 불리는 새롭고 혁신적인 제조 방법에 고스란히 스며들었다. SMART는 강함(Strong), 현대적(Modern), 공기역학적(Aerodynamic), 탄력성(Resilient), 검증된(Tested)의 단어들의 맨 앞자리 스펠링을 따내어 만든 단어다.



Strong은 목재 없는 차체 프레임을 의미한다. 견고하고 단단한 소재인 폴리우레탄을 기반으로 한 제품으로 뛰어난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다. Modern은 외부 디자인을 현대적인 이미지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Aerodynamic은 더 효율적인 연료 소비와 안전한 견인을 위해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을 사용하는 공기역학기술이다. 전면이 마치 KTX와 같은 디자인으로 적용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Resilient는 물을 완전히 차단시켜 결로 발생을 방지하는 시스템이다. Tested는 광범위한 안정성 및 내구성 테스트를 위해 시험용 자동차를 밀브룩(Millbrook) 트랙과 영하 15도 이하의 환경에 두고 실험을 진행한다. 이러한 제조시스템을 거쳐 스위프트 그룹의 카라반은 생산된다.



인테리어는 보석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되었다. `루비`는 붉은빛을 띠는 보석으로 적색은 불과 피를 의미한다. 이는 곧 뜨거운 정열, 강력한 힘과 권위를 상징한다. 그래서 왕관 제작에 어느 보석보다도 많이 사용되는 보석이 루비다. 역사적으로도 영국의 궁중화가들이 그린 왕이나 왕족들의 초상화에는 루비로 치장한 이들이 등장한다. 붉은색 직물 장식으로 적용한 실내는 고급스럽고 화사하다. 특히, 주방은 고급주택의 것과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다. 가스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전자레인지 등을 통해 다양한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



외부길이 725cm(내부 560cm), 외부폭 225cm, 외부높이 265cm, 공차중량 1335kg, 적재중량 465kg, 총중량 1800kg, 가격은 4,870만원(부가세포함)이다.

노년층을 위한 명차 카라반, 에어스트림사의 `세레니티(Serenity) 19`



국내외에서 판매되고 있는 양산차중 대중적으로 명차의 반열에 오른 대표적인 브랜드는 단연 벤츠다. 많은 사람들의 드림카로 언젠가는 소유하고 싶은 대상이 되는 브랜드이다. 카라반의 세계에도 벤츠와도 같은 대상이 존재한다. 영국과 독일이 아닌 미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이 바로 그것이다. 군계일학과 같은 존재로 많은 캠퍼들이 최종적으로 소유하고 싶은 카라반이다.



차체는 비행기 동체에 사용되는 강화 알루미늄 소재와 안전성을 위해 복합소재를 병행하여 사용한다. 일반적인 강화 FRP소재를 벽체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카라반과는 차원이 다른 차별성을 지닌다. 특히 쉘 구조의 여러 패널을 이어 붙여 만든 프레임 구조를 채택한 것이 눈에 띄는 점이다. 주행 중 비틀림을 통해 차체에 유격이 발생하는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외부의 충격에도 강하다. 외부 몸체의 손상이 발생할 경우, 해당 부분의 패널만 교체해 손상에 따른 수리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세레니티(Serenity) 19는 노년의 부부를 위한 크기와 서비스공간이 도드라진다. 외부는 은빛 알루미늄 패널이 카라반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내부는 호텔의 스위트룸이 연상될 정도로 고급스럽다. 소파와 침대의 메트리스는 인체공학적으로 포근함과 편안함이 뛰어나고, 내부의 인테리어에는 동양의 정서를 담아 냈다.



세레니티 19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9300만원(VAT포함/2014년기준)이라는 비싼 판매가격이 장애가 된다. 그러나 구매 후 약 100년 동안 운용이 가능한 세계에서 거의 유일한 카라반이라는 점이 이를 불식시킬만한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다. 실제적으로 미국에서는 한 번 구매한 에어스트림의 카라반이 대대로 이어져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유명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카라반으로 그 유명세가 높은 존재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