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크기, 큰 만족 스포츠16 카라반
  • motoya
  • 승인 2016.01.26 00:00

SPORT 16(이하, 스포츠 16)은 에어스트림사의 밤비(Bambi. 이하, 밤비)모델이다. 견인에 따른 부담감 최소화와 연비를 상승시킬 수 있도록 가볍고 강하게 제작되는 것이 특징이다. 공차중량이 가벼워 견인차의 선택 시, 폭을 넓힐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제원상 5미터 미만의 외부 길이와 구조상으로는 한 개의 차 축을 가지고 있다. 에어스트림사에서는 1961년 처음으로 대중에게 선보였다. 당시의 미국 내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한 카라반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밤비란 모델명은 차 축을 한 개를 가진 모델 모두에게 부여된다. 비교적 가벼운 중량에 작은 내부 공간에 최고의 편의시설을 갖췄다. 스포츠 16은 밤비 모델의 가장 작은 모델로 밤비란 모델명을 처음으로 부여 받은 카라반이기도 하다. 80년 넘게 축적된 카라반 제작 기술이 오롯이 스며든 스포츠 19를 소개한다.



외관은 밤비 모델의 특성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컴팩트하다. 캡슐처럼 보인다. 비행기 동체 소재인 강화 알루미늄를 프레임 방식으로 연결해 완성한 외형은 철기시대 장수의 튼튼한 갑옷처럼 빈틈 하나 없어 보인다. 한편으로 보면, 앙증맞고 귀여운 인상이 불현듯 떠오르기도 한다.



언제나 그렇듯이 전면의 3개의 창은 파노라마 방식을 취하며 에어스트림사의 정체성을 대표하고 있다. 창은 2중 구조로 바깥 창은 검정색으로 스모크 처리 되어 장착된다. 파손되면 교체가 가능한 구조다. 추운 동계 캠핑 시에도 결로 방지에도 효율적인 구조다. 사생활보호 기능은 탁월하다. 알루미늄 소재의 가스 붐베 덮개도 몸체와 일체감 높게 디자인되었다. 가스는 20kg 단위 가스통 2개를 저장할 수 있다.


우측 면은 출입구와 어닝이 위치한 면이다. 어닝은 빨간색이 적용되었다. 스포츠16의 또 다른 정체성으로 대표할 수 있을 정도로 세련된 느낌이 일품이다. 어닝을 펼치고 그 밑으로 테이블과 의자, 그리고 캠핑에 필요한 소품을 장식하면 멋진 휴식공간으로 분한다. 독서, 담소, 식사, 놀이 등의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Zip-Dee™ patio 어닝을 사용한다. 바람에 강한 구조가 특징이다.



출입구 좌측으로는 화장실 전용 창이 자리한다. 창 밑으로는 외부 샤워기가 제공되어 외부에서 간단한 씻기가 가능하다. 전기를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전원 아웃렛도 제공된다.



좌측 면은 우측 면과 마찬가지로 같은 위치에 주방 전용 창이 자리한다. 기능적으로 꼭 필요한 요소들이 부착된 면이기도 하다. 가장 먼저 실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청수 연결구와 오수 통을 세척할 수 있는 인입구가 창 밑으로 위치한다. 좌측으로는 냉장고 열기 배출구 2개가 상하로 구분되어 부착되어 있고, 우측으로는 Atwood 온수기와 Atwood 가스 히터가 자리잡는다. 유선 TV 케이블 연결구와 외부 전원 연결구도 설치되어 있다.



후면은 밤비 모델임을 표시하는 로고와 트렁크, 그리고 가장 크기가 큰 창이 위치한다. 창은 침실전용 창으로 내부를 더욱 환하고 포근하게 한다. 트렁크는 내부 침대의 매트리스 하부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구조다. 테일 램프과 조명 관련 소품들은 클래식하다. 오랜 시간이 흘러도 지루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단의 3개의 차폭등도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들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구성이다.



제원상 길이X너비X높이는 4,998 X 2,400(내부 2,346)X 1,965mm다. 주행과 보관에 따른 불편이 상대적으로 덜한 크기다. 5미터가 넘은 거대한 카라반의 경우 스포츠16와 정반대의 경우 때문에 구매가 꺼려지는 경우도 많다.



내부는 에어스트림사의 하이앤드 모델과 마찬가지로 수준 높은 소재를 대거 채용한 결과로 품질이 매우 높다. 작다고 우습게 볼 수 없다. 물론, 작은 공간 때문에 내부의 레이아웃이 제한적인 단점은 숨길 수 없지만 2명의 성인이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이 없다. 제원상 4명까지 사용이 가능하지만 다소 불편할 것으로 보인다. 내부는 침실, 화장실, 주방, 거실로 구분된다.



침실은 후면 부에 위치한다. 라운드 방식의 외형 때문에 침대가 반원 구조를 가진 후면에 포근한 형태로 배치되었다. 가장 큰 창이 침실에 연계되어 있어 침실의 분위기는 더욱 아늑해진다. 천정에는 2개의 침실 전용등과 상단 영역에는 2개의 수납공간, 그리고 침실과 연계된 화장실의 벽면에는 LED TV 거치대가 설치되어 있다. 매트리스는 기억형상 소재의 매트리스로 인체공학적으로 매우 편안하다. 크기는 가로X세로, 2,377X1,463mm이다. 매트리스 밑 공간은 수납공간으로 활용된다. 외부와 내부에서 이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문을 두어 사용도 편리하다.



화장실은 별도로 독립된 공간이 제공된다. 내부는 전용 창을 두어 밝고 쾌적하다. 샤워기는 내부와 외부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가능한 구조다. 외부에 마련된 샤워 캡을 열고 내부의 샤워기를 외부로 인출해서 사용하면 된다. 변기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도 만족스럽다. 회전이 가능한 구조여서 넉넉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옷장은 화장실 맞은 편에 위치한다. 길이가 짧아서 너비보다는 높이 중심의 옷장이다. 따라서 옷걸이에 옷을 걸어서 보관하는 것보다는 포개어 수납 것이 효율적이다.



주방은 2Way 84리터 냉장고, 2구 가스레인지, 전기레인, 싱크대, 다양한 수납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양질의 소재를 적용한 주방은 고급스럽고 사용이 편리하다. 옷장과 연계된 한쪽 벽면을 회색 하이그로시를 적용해 더욱 그렇다. 전용창과 상단부의 수납공간은 일체감 높은 디자인과 색상을 채용했다.



거실은 4인용 소파와 테이블, 그리고 상단의 수납공간으로 장식되었다. 소파를 구성하는 매트리스와 등받이는 침대의 매트리스와 동일한 소재를 적용해 촥좌감이 일품이다. 테이블은 벽면에 마련된 거치대를 이용해 높이를 낮출 수 있다. 테이블을 낮추고 등받이 부분을 그 위로 올리면 간단하게 침대로 변형시킬 수 있다. 상단의 수납공간에는 소니 MEXDV 오디오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LED TV, DVD, AM/FM/CD 등을 즐길 수 있다. 촥좌부 밑 공간은 수납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랍 방식의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난방은 Atwood 가스히터로 가동된다. 주방과 화장실에서는 Atwood 온수기를 통해 온수를 사용할 수 있다. 냉방은 천정에 설치된 도메틱 에어컨-히터로 가동된다. 청수탱크의 용량은 87리터, 오수/오물 탱크의 용량은 79리터다.


혼다의 3세대 신형 파일럿과 함께한 캠핑을 즐길 수 있어 스포츠16의 능력치를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었다. 작지만 알차고 편안했다. 파일럿의 넓은 실내공간 또한 캠핑에서의 사용 만족감이 높은 편이었다. 2열과 3열을 모두 펴면 성인 2명의 취침이 가능하다.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은 전세계적으로 품격이 높은 카라반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스포츠16은 엔트리 모델로서 에어스트림사에서 제 값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국내에는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대표 오성식)에서 정식딜러계약을 통해서 판매하고 있다. 에어스트림사의 다양한 모델도 판매하고 있다. 판매문의는 1544-8717 또는 홈페이지 www.bbvic.com 를 참고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