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술로 완성한 럭셔리 모터홈 - 아리아모빌 엔리코 820S
  • 김재민
  • 승인 2020.01.30 11:31

지난 3~4년간 국내 RV시장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약 10년 전 리베로와 스타렉스 기반으로 시작된 캠핑카 시장이 현재 그랜드스타렉스, 포터 II, 봉고 III, 마스터, 데일리, 스프린터 등과 같은 다양한 모델이 캠핑카의 기반으로 사용되며 판매량도 이와 비례해 급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캠프야에서는 2019년 캠핑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된 모델별 2020 올해의 캠핑카를 선정해서 소개한다.

이번에 선정한 모델은 이베코 데일리 기반으로 제작하는 클래스 C에 속하는 모델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아리아모빌에서 출시하는 엔리코 820S 모델이다. 국내에서 제작하는 모델 중 가장 크고, 비싼 모델이다. 엔리코 820S로 국내에서 출시하고 있는 이동업무용차량(이하, 모터홈)중 가장 큰 크기와 화려한 편의사양을 제공하고 있다. 판매가격은 부가세를 포함해서 1억 4,900만원이다.

모델명 ENRICO 820S(이하, 엔리코 820S)에서 엔리코는 이탈리아어로 왕 또는 성주를 뜻한다. 모델명에 걸맞는 크기와 최고급 편의사양은 엔리코 820S가 국내에서 제작되고 있는 모터홈중 가장 럭셔리한 존재임을 증명한다. 

엔리코 820S 모델은 이베코사의 뉴데일리 섀시를 토대로 제작한다. 뉴데일리 모델은 유로 6C를 만족하는 3.0리터 디젤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34.8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운전석은 에어서스펜션 시트가 적용되었고, 하부에는 별도의 에어서스펜션이 장착된다. 

엔리코 820S 모델의 매력은 거대하면서 웅장한 차체에서 비롯된다. 외관은 길이 8,200mm, 너비 2,300mm, 높이 3,450mm의 크기를 갖는다. 몸집이 거대하지만, 디자인적으로는 높은 완성도를 취했다. 날렵한 데칼을 덧입혀 자칫 둔해 보일 수 있는 이미지를 세련된 것으로 변모하게 했다.

벙커 베드는 화물 트럭 기반의 모터홈에는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영역이다. 캡 위로 위치하는 영역으로 제한적인 실내 공간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는 편의사양이다. 엔리코 820S의 벙커베드는 차급에 걸맞는 국내 최대 크기를 자랑한다. 엔리코라는 레터링이 명확히 존재감을 뽐내며, 그 위로 봉긋 솟아오른 천정 영역이 묘한 매력을 자랑한다. 좌우측 면으로 벙커 베드 전용 창이 제공된다.

외관에서 벙커 베드와 함께 가장 돋보이는 영역은 수납공간이다. 외부 너비 2,300mm 전체를 사용할 수 있는 수납공간은 물건을 싣고 내리기에 편리한 크기가 큰 서비스도어를 제공한다. 내부에는 별도의 수납함과 세탁기가 제공된다.

이 수납공간의 바닥은 스테인레스 소재의 체커 플레이트가 적용됐다. 여기에 8개의 아이볼트가 박혀있어 자전거, 전기스쿠터 등 다양한 레저 도구를 견고하게 결박할 수 있다.

창은 모터홈이나 카라반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이템이다. 환기, 채광, 개방감 등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엔리코 820S에 있어서 창도 마찬가지다. 벙커 베드, 거실, 침실, 주방, 화장실 등이 위치한 영역에 블라인드와 방충망이 적용된 다양한 크기의 창이 위치한다.

우측 상단 영역에는 4.5m 어닝이 장착된다. 수동으로 전개가 가능하다. 전동 어닝을 고려했지만, 고장 시 원상태로 감을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수동을 적용했다. 출입문 아래로 위치한 발판도 마찬가지다. 전동 발판을 고려했지만, 고장시 원상태로 되돌릴 수 없어 주행이 불가능한 상태로 머무를 수 밖에 없는 단점을 극복하고자 수동 발판을 채용했다.

내부는 중앙 영역에 거실을 중심으로 우측으로 벙커베드, 좌측으로 주방, 화장실과 샤워실, 그리고 침실로 구분된다.

출입문을 열면 바로 접할 수 있는 영역이 거실이다. 거실은 6인용 소파와 테이블, 그리고 거실장으로 구성된다. 특히 거실은 아리아모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설계한 영역이다. 소파는 더욱 그렇다. 소파의 충전재는 스폰지-라텍스-구스다운 순의 레이어 구조로 푹신함과 착좌감이 매우 우수한 편이다. 

‘ㄱ’ 형태의 소파는 성인 남성 6명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다.  테이블의 상판은 인조대리석을 적용했다. 상판은 동서남북, 상하로 움직일 수 있는 구조여서 사용 편의성이 높다. 거실 공간에는 40인치 TV가 제공된다. TV장 옆으로는 토글 스위치 타입의 종합 관리 패널이 자리한다. 상단 영역은 알루미늄 패널과 무광 코팅 소재 원목과 합판으로 캐비닛 타입의 수납장이 자리한다. 공간이 넓어 수납이 용이하다.

엔리코 820S 모델의 벙커 성인 남성 3명이 취침할 수 있는 바닥 면적과 앉아 있어도 여유로운 머리 공간을 제공한다. 좌우로는 전용 창이 제공되어 사용 시 시원한 개방감을 선사한다.

주방은 거실 공간보다 높은 위치에 자리한다. 이는 대형 수납공간, 청수통, 오수통, 배터리, 전기배관, 보일러 라인, 송풍 덕트 등의 설치에 따른 공간의 확보에서 비롯된다. 주방은 198리터 냉장고, 전자레인지, 대형 싱크볼, 금장 수전, 매립식 양념 보관함, 세제 용품 보관함, 식기 전용 수납함, 접시 거치대가 설치된 수납함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주방은 상판 넓이가 충분해 식자재 손질에 따른 편의성이 높은 편이다. 사각형 싱크볼도 깊고 넓어 사용이 편리하다. 냉장고는 투 도어 타입의 도메틱사 제품이 사용된다.

주방 우측으로는 옷장이 설치되었다. 공간이 넓어 많은 양의 옷이나 이불, 담요 등을 효율적으로 수납할 수 있다. 화장실은 샤워실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2,200mm의 실내 너비가 이러한 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이다. 성인 남성 한 명이 편안하게 사용하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화장실은 고정형 변기, 세면대, 수전, 수납장, 거울 등으로 구성된다.

침실은 독립식으로 내부의 외부 공간과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구조다. 침실 입구에 설치된 원목 소재의 침실 전용 도어를 사용해 완전히 침실을 독립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원목 소재의 도어는 바깥 공간으로부터 발생하는 소음도 적절하게 차단해 준다. 침실을 감싸고 있는 3개의 벽면에는 창을 두어 개방감을 극대화하는 설계를 적용했다. 천정에도 전용 창을 두어 침실 사용에 따른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매트리스는 공기 주입 매트리스를 사용한다. 매트리스 내부가 촘촘한 직물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동침자의 자세를 흩트리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모터홈에서 가장 중요한 설비와 전기 사양은 다음과 같다.

전기관련 사항은 인산철 배터리 1050Ah, 통합형 충전 시스템(태양열, 주행 충전, 한전 충전), 인버터 기본 3kw/최대치 9kw이다. 설비는 청수통 400리터, 오수통 100리터X2개, 도메틱 에어컨 2개, 독일 베바스토 무시동 히터 2개(온수/바닥난방/송풍) 등이다. 설비와 전기 관련해서도 엔리코 820S는 노지에서 적어도 일주일은 거뜬히 생활할 수 있는 옵션을 적용했다.

아리아모빌에서 출시한 이베코 뉴데일리 기반의 엔리코 820S 모델은 그동안 찾아 볼 수 없었던 국내에서 제작된 가장 크기가 큰 모터홈이다. 여기에 고급스러운 사양을 대거 채용한 내부는 편안하고 안락한 쉼터로 사용하기 적합한 모델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