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86의 형제차, 스바루 BRZ이 환골탈태했다?!
  • 모토야
  • 승인 2020.11.24 16:04

우리나라에서도 판매되고 있는 토요타자동차의 경량급 스포츠카 86. 그런데 이 차는 서로 굉장히 닮아 있는 형제차가 존재한다. 바로 '스바루 BRZ'다. 스바루 BRZ는 토요타 86의 스바루 판 뱃지엔지니어링 모델에 가까운 차종으로 알려져 있는 경량급 스포츠카다.

하지만 이러한 시각은 스바루의 입장에서는 억울하다고 여겨질 수도 있다. 왜냐하면 현재의 토요타 86은 토요타자동차의 완전 독자개발 차종이 아닌, 기반 설계를 대부분 스바루에 위탁하여  완성되었기 때문이다. 토요타 86이 선조인 코롤라 레빈/트레노(AE86)와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 복서 엔진을 사용하는 것, 그리고 부품의 상당수가 스바루 부품이라는 점도 이러 연유에서다. 입장을 바꿔 놓고 생각해 보면, 스바루의 입장에서는 토요타 86이 스바루 BRZ의 파생 상품인 셈이다.

그런데 이 스바루 BRZ이 최근 대대적인 변화를 맞이했다. 물론, 완전한 세대교체가 아닌, 대규모 페이스리프트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차의 면면을 살펴보면, 토요타 86의 이미지를 최대한 씻어내고 스바루만의 스포츠 쿠페로 거듭나고자 하는 방향성을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다. 새로워진 스바루 BRZ는 외관에서부터 토요타 86과의 연결고리를 끊어내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사실 상 디자인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던 기존 모델과는 첫 인상에서부터 다른 느낌을 준다. 그리고 현행 스바루 양산차들과의 스타일링 코드를 맞추기 위한 시도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특히 전면부의 경우에는 이러한 시도가 가장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일단 헤드램프를 비롯하여 범퍼, 보닛, 프론트 휀더에 이르기까지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로 일신했다. 새로운 프론트 마스크는 86의 인상에서 완전히 벗어나, 현재 스바루가 자사 양산차에 도입하고 있는 직선적인 기조를 강조한 형상을 취하고 있다. 수평향으로 뻗어있는 육각형의 에어인테이크와 더불어 범퍼 양쪽 끝을 깊숙히 파고드는 에어 터널을 마련하여 역동적인 스포츠카로서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측면에서도 몇 가지 변화를 주었다. 차체 하단의 사이드 스커트를 한층 도드라지게 설계하고, 이를 프론트 휀더 쪽의 에어벤트와 맞닿게 빚어내, 한층 육감적인 느낌을 준다. 또한, 새로운 스타일의 18인치 알로이 휠을 적용하여 더욱 스포티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뒷모습 역시 토요타 86의 디자인에서 완전히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가 돋보인다. 직선형으로 디자인된 테일램프가 좋은 예시다. 그리고 변화된 테일램프를 따라, 리어 범퍼와 휀더 등에도 디자인적으로 큰 변화를 주는 한 편, 범퍼 하단부를 보다 깔끔하게 정돈하여 스포츠카로서의 자태를 완성한다. 트렁크리드는 돌출부를 한층 도드라지게 설계하여 덕테일 타입 스포일러와 같은 기능을 하도록 유도한다.

인테리어도 대대적으로 변화했다. 기존 86의 대시보드와는 전혀 다른, 수평기조를 극단적으로 강조한 새로운 스타일의 대시보드를 채용했다. 운전자에게 오롯이 집중하고 있는 인테리어 구성으로 운전자로 하여금 주행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계기반 또한 기존의 아날로그식 계기반 대신, 풀 LCD 화면으로 구성된 디지털 클러스터를 적용했으며, 새로운 터치스크린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해 평의성을 높인다.

새로운 스바루 BRZ는 심장도 바뀌었다. 기존의 2.0리터 스바루 수평대향 4기통 엔진 대신, 2.4리터의 배기량을 가진 새 엔진을 얹었다. 새로운 엔진은 미국 SAE 기준으로 228마력의 최고출력과 184lb-ft(약 25.44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이는 기존의 엔진 대비 30마력에 가까운 출력이 상승했고, 최대토크 또한 기존 대비 15% 향상된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터보 엔진이 상식이 되어가고 있는 오늘날임에도 여전히 리스폰스가 뛰어난 자연흡기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다. 변속기는 수동 6단 혹은 자동 6단의 두 가지를 제공하며, 구동방식은 후륜구동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새로워진 스바루 BRZ는 강력해진 파워트레인과 더불어, 섀시도 한층 강화되었다. 특히 새로운 BRZ는 무게 중심 또한 기존 대비 더 낮추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 루프와 보닛, 그리고 프론트 휀더에 가볍고 튼튼한 알루미늄 합금을 적용하는 한 편, 내부 구조를 일부 변경하고 차체 구조용 접착제 사용량을 늘리는 등, 경량화에 힘썼다.

또한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기존의 BRZ 대비 차체 전면에 가해지는 횡방향 강성을 약 60%, 비틀림 강성은 약 50% 향상되었다고 한다. 여기에 18인치 휠이 적용된 모델에는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 타이어를 기본 제공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변화는 스바루가 추구하는 뛰어난 고속 직진안정성과 안정적으로 노면을 붙잡고 나아가는 코너링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새로워진 스바루 BRZ는 안전 측면에서도 더욱 강화된 구성을 갖는다. 기존에는 지원하지 않았던 스바루의 능동안전 패키지 아이사이트(Eyesight)를 자동변속기 차량 한정으로 기본적용했다. 스바루 아이사이트는 통상적으로 활용되는 밀리미터파 레이더 대신, 전방에 배치된 스테레오 카메라를 통해 전방의 상황을 주시하는 시스템으로, 추돌 방지 긴급제동 기능을 비롯하여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 대비 고강성 강판을 확대채용하여 충돌안전성 역시 더욱 향상시켰다.

새롭게 공개된 스바루 BRZ는 2021년 가을 무렵, 미국 시장에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