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적인 구성과 합리적인 가격! - 컴팩스RV 유로밴 박스
  • 모토야
  • 승인 2021.02.03 14:35

지난 해 12월, 현대자동차의 그랜드스타렉스가 단종을 맞았음에도, 이 차량을 기반으로 하는 캠핑카들은 꾸준히 만들어지고 있다. 일단, 2000년대를 전후로 새로운 안전규제로 인해 1박스형 승합차들이 전멸해버린 가운데 유일하게 살아남은 차가 바로 그랜드스타렉스였고, 심지어 그 이후로 경쟁사들이 승합차 시장에 발을 들이지 않는 바람에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오랜 세월 동안 만들어진 만큼, 특장 개조 부분에서 많은 양의 데이터가 축적되어 왔기 때문에 개발 측면에서의 접근성도 용이하다.

그리고 현재 2018년도를 전후로 국내 RV시장에 '차박 캠핑카'의 바람이 불면서, 그랜드 스타렉스 기반의 차박캠핑카의 수요가 크게 늘었다.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오랫동안 스타렉스 기반 캠핑카를 제작해 온 전문제작사는 물론, 지방의 소규모 공방 수준의 업체에서도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눈에 띄는 차종이 있다면, 컴팩스RV코리아에서 판매하고 있는 '유로밴(EuroVAN)' 시리즈다.

유로밴 시리즈는 이름 그대로 유럽스타일의 캠퍼밴을 지향한다. 유로밴 시리즈는 주방 및 수납함 등, 편의시설을 갖춘 홈(Home) 모델과 후방에 내장형 캠핑 박스를 설치한 박스(Box) 모델이 대표적이다. 이번에 소개할 유로밴 박스 모델은 엔트리급에 속하지만, 보다 부담없는 가격과 알찬 구성을 통해 높은 접근성으로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구성을 특징으로 한다.

유로밴 박스 모델은 대부분의 그랜드 스타렉스 기반의 차박캠핑카들이 갖는 특징들이 그대로 나타난다. 상부로 전개 가능한 앞들림 방식의 팝업텐트와 어닝 외에는 순정 그랜드 스타렉스 모델과 거의 다를 것이 없다. 하지만 내부로 들어가 보면, 전혀 다른 구조가 펼쳐져 있다. 

내부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점은 바로 유로밴 모델을 위해 머리 끝부터 발 끝까지 전용으로 설계된 2열 좌석이다. 유로밴 전용으로 개발된 이 좌석은 질 좋은 가죽 소재를 사용하는 한 편, 착좌면을 누빔으로 처리하여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질감을 만들어낸다. 이 좌석은 풀플랫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전후 슬라이드 기능은 수동으로 작동하지만, 시트 등받이 각도 조절은 전동으로 이루어진다. 취침을 할 때에는 시트를 완전히 펴고, 그 위로 매트리스만 올려주면 될 정도로 간편하다.

유로밴 박스 모델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차량의 후방에 위치하는 캠핑박스다. 전반적으로 조립 내지는 탈부착식으로 만들어지는 캠핑박스를 차량의 내부에 완전히 내장시킨 형태가 특징으로, 공간 낭비를 최소화한 점이 눈에 띈다. 캠핑박스는 외부에서 사용할 경우에 바깥으로 빼내어 사용할 수 있는 구조이며, 컴팩스RV에서 직접 개발한 고중량 대응 레일에 단단하게 체결되어 있다.

캠핑 박스의 상부는 캠핑에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을 적재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취침시에는 침대의 일부가 되어준다. 이 뿐만 아니라 3열 창에 설치하는 형태의 전용 가방을 마련해 수납공간의 부족을 메운다. 컴팩스RV에서 그랜드스타렉스 전용으로 직접 개발한 이 가방은 3열좌석 측면 창에 완전히 맞물리도록 설계되어 추가적인 수납공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캠핑 박스 내부는 크게 운전석 측의 도메틱(Dometic) 휴대용 냉장고(11리터)를 보관하는 박스 구조와 조수석측으로 배치된 주방 모듈의 2개 영역으로 나뉜다. 주방 모듈에는 싱크볼과 청수통, 이동식 버너, 그리고 수납함으로 구성된다. 또한 이 박스들 중 일부는 레일에서 분리가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외부에서도 스탠드얼론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 모듈 내에는 전자레인지도 포함되어 있는데, 전자레인지는 조수석측 슬라이딩 도어를 통해 접근해야 한다.

유로밴 박스 모델은  인산철 200Ah 배터리, 주행충전, 한전충전, 태양광충전, 순수정현파 2kW 인버터 등의 전기 설비와 터치식컨트롤보드, LED무드등, 도메틱 휴대용 냉장고, 슬라이드아웃 주방 시스템 등의 설비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선택사양으로는 100~300W의 태양광 패널, 피아마 어닝(LED조명등 포함), 에버스패커  D2 히터, 무시동 에어컨, 스마트 터치 TV(15, 21, 24인치) 등이 마련되어 있다.

컴팩스RV의 유로밴 박스 모델은 편리한 구조의 캠핑박스를 그랜드스타렉스의 후방에 적정한 크기로 내장시키고, 전용 레일을 이용해 편의성을 높인 구조가 돋보인다. 여기에 여타의 제작사들에 비해 한층 높은 수준의 제작 및 마감 품질 또한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유로밴 박스는 구조변경을 통해 제작된다. 중고차를 매입 또는 기존에 소유하고 있다면 구조변경을 통해서 제작된다. 제작 비용은 1,700만원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