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스타렉스는 잊어라! - 제이엔테크 스타리아 캠핑카
  • 모토야
  • 승인 2021.07.30 19:53

현재 국내 RV 시장에서 가장 핫한 차를 꼽는다면 단연 현대 스타리아(Staria)다. RV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가 그랜드 스타렉스의 후속 차종으로서 내놓은 스타리아는 미래지향적인 외관 디자인과 그랜드스타렉스 대비 커진 차체, 그리고 그만큼 더욱 확대된 실내 공간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RV업계에서는 스타리아를 기반으로 하는 캠퍼밴은 물론, 차박캠핑카, 심지어 확장형으로 만들어지는 모델들까지 개발이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뜨거운 경쟁이 예고되고 있는 카테고리는 바로 '차박'이다. 차박 캠핑카는 원형인 밴의 차체에 손을 대지 않고,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차내에서 숙식을 할 수 있는 구성을 갖춘 캠핑카를 말한다. 주방이나 화장실 등의 생활 공간을 배제하고 취침 기능에 집중하여 차를 텐트처럼 활용하는 개념에 가깝다.

그 중에서도 상당히 이른 시기에 스타리아 기반의 차박캠핑카의 개발을 마치고 시장에 내놓은 곳이 있다. 바로 수레바퀴캠핑카다. 지금은 제이엔테크로 이름을 바꾼 이 곳은 이전부터 그랜드스타렉스를 기반으로 한 차박 캠핑카를 주로 만들어 왔다. 제이엔테크의 스타리아 캠핑카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제이엔테크의 스타리아 캠핑카는 외견 상으로도 한 눈에 캠핑카임을 알 수 있다. 조수석방향에 설치된 2.6m 어닝과 더불어, 상부에 설치된 루프 스포일러와 루프 에어컨 등의 존재로 인해 누가봐도 캠핑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차량임을 알 수 있다. 필요한 것들은 갖추되, 일상적인 운행에 부담이 되지 않는 캠퍼밴의 전형을 따르고 있다. 어닝은 전동/수동 겸용 제품을 사용한다.

특히 스타리아는 기존의 스타렉스 대비, 길이는 100mm, 너비는 75mm, 높이는 65mm 더 높아진 5,255x1,995x2,000(mm)의 길이x너비x높이를 갖는다. 여기에 휠베이스 도한 75mm 긴 3,275mm다. 여기에 새로운 전륜구동 플랫폼을 채용하게 되면서 차내의 바닥 높이도 함께 낮아진 덕분에 상승한 천정고와 시너지를 이루어 더욱 넉넉해진 공간을 가진다.

여기에 차내에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을 제공한다. 이 테이블은 슬라이딩 도어를 열면 차량의 바닥에 수납되어 있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테이블 높이가 낮기 때문에 저상형 캠핑의자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슬라이딩 도어를 열고 실내에 들어서면, 기존에 동사에서 제작했던 스타렉스 캠핑카들과 대체로 비슷한 분위기다. 물론 구조 상으로는 상당한 변화가 있었으나 사용하는 소재가 거의 변하지 않은 탓이다. 주 소비자층인 고연령층이 선호하는 구수한 느낌의 목재 패널과 고무 엣지 처리 등은 여전하다. 좌석은 1열좌석만 남겨놓고 모두 들어냈다. 운전석과 조수석은 리무진 시트로 제공된다. 

1열좌석과 평상 사이에는 주방이 위치한다. 주방은 아쿠아 사의 냉장고(100리터)와 전자레인지, 싱크보울 및 수전 등으로 구성되며, 청수통은 60리터, 오수통은 38리터가 준비되어 있다. 주방 상판은 인조대리석을 사용하여 유지관리를 편리하게 했다. 싱크보울 좌측 하단의 공간에는 공랭식의 소형 에어컨을 설치해 캠핑 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제이엔테크의 스타리아 캠핑카의 기본적인 내부 구조는 낮은 평상을 기반으로 한다. 평상은 무늬목에 유광처리된 합판을 사용하며, 각각의 패널을 덮개로 설계하여 바닥 하부에 다양한 크기의 수납공간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하부 수납공간 일부는 테일게이트 방향에서도 접근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우측(조수석방향) 후방의 수납장은 서랍형으로 짜여져 있어 손쉽게 사용 가능하다. 또한 일부 공간은 2kW 인버터와 400Ah 인산철 배터리 등이 설치되는 기계실 공간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바닥에서 들어 올리는 방식의 테이블을 내장하고 있다.

평상의 크기는 성인 2명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크기를 확보했다. 이번에 소개한 평상형 모델의 경우에는 성인 2명과 어린이 1명이 취침할 수 있지만 팝업텐트를 적용하면 2명의 성인을 위한 잠자리를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스타리아의 높아진 실내 높이 덕분에 양반다리로 앉아 있었을 때머리가 천정이 닿지 않는다. 약 50~60mm 내외의 매트리스를 추가해도 어지간히 덩치가 큰 장정이 아닌 이상, 천장에 머리가 닿을 일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제이엔테크의 스타리아 캠핑카의 운전석 방향에는 상부까지 이어지는 형태의 벽장이 설치되어 있다. 이 벽장은 슬라이딩도어쪽의 창까지 이어져 있다. 벽장에는 다양한 크기의 수납공간과 더불어 24인치 TV와 오디오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다만, 구조 상, 스타리아의 가장 큰 장점인 개방감을 살리지 못한다는 점이 다소 아쉬운 부분.

이 외에도 제이엔테크의 스타리아 캠핑카는 다양한 설비들이 적용된다. 전기 설비는 30Ah 용량의 한전충전기와 더불어 60Ah 용량의 주행충전기, 2kW 인버터와 400Ah 인산철 배터리, 300W 태양광 하드 패널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력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여기에 난방 시설로는 무시동 히터를 제공한다.

제이엔테크 스타리아 캠핑카는 기존 차량을 캠핑카로 구조변경을 하는 방식으로 주로 생산된다. 제작 비용은 VAT 및 개소세 별도로 1,800만원이지만, 현재 30대 한정으로 1,600만원에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제이엔테크(010-6404-1108)에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