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미니 JCW, 한국 상륙!
  • 박병하
  • 승인 2015.06.26 00:00

BMW 그룹의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미니`의 차세대 JCW가 26일 오전, 인천 영종도 소재의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데뷔 무대를 가졌다.


새로운 JCW는 지난 해, 3세대로 풀 모델 체인지를 맞은 미니 해치백 모델을 토대로 만들어진, 라인업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모델이다. 56년 MINI 역사상 가장 강력한 엔진과 주행 성능으로 무장한 신세대 JCW는 배기량과 성능이 증가한 신규 엔진은 물론, `존 쿠퍼 웍스(John Cooper Works)`의 튜닝 프로그램으로 완성된 가장 특별한 미니다.



새로운 미니 JCW는 3세대 미니 해치백 모델을 기반으로 만들어지지만, 외모는 고성능 모델에 걸맞게 과격하고 공격적인 인상으로 마무리된다. 존 쿠퍼 웍스는 공기역학적 특성과 주행성능 향상에 중점을 두고 각 파츠를 디자인했다. 차량 전면부의 커다란 공기흡입구와 함께 높은 출력에 필요한 냉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안개등 자리에 라디에이터를 추가 적용했다. 또한, JCW 전용 18인치 컵 스포크 투톤 경량 알로이 휠, JCW 전용 배기파이프가 포함된 스포츠 배기 시스템과 사이드 스커트, 리어 스포일러 등 차량의 전·측·후면에 JCW 전용 에어로다이내믹 키트를 장착해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코너링 라이트가 포함된 LED 헤드라이트 및 LED 리어 라이트가 기본 장착되어 있다. 또한 브렘보(Brembo)사와 협력해 새로 추가된 JCW 전용 고정 캘리퍼형 디스크 브레이크와 스포츠 서스펜션이 기본 장착된다.



인테리어에도 고성능 레이싱카의 기분을 낼 수 있는 스포티한 색채로 마무리되었다. 헤드레스트 일체형 스포츠 시트는 알칸타라 소재로 마감 처리되어 고속 주행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시켜 준다. 또한 JCW 전용 스포츠 스티어링 휠, 엔진 회전 계기판을 형상화한 JCW 전용 중앙 인스트루먼트, RPM 게이지와 최적 변속 시점 등이 표시되는 새로운 MINI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더욱 스포티한 주행이 가능하다.



새로운 미니 JCW는 신규 2.0리터 직렬 4기통 터보 엔진을 심장으로 삼는다. 신규 엔진은 과거의 1.6리터 엔진에 비해, 여러모로 향상된 성능을 갖추면서도 연비와 CO2 배출량을 줄인 것이 특징. 최고출력은 231마력/5,200-6,000rpm, 최대토크는 32.7kg.m/1,250-4,800rpm으로, 기존에 비해 최고 출력은 9%, 최대토크는 23%의 향상을 이루었다. 공인 연비는 복합 11.9km/l로, 기존에 비해 3% 향상되었으며, CO2 배출량은 146g/km로, 기존에 비해 3%를 줄였다.


차량 색상은 JCW 전용 컬러인 칠리 레드(Chili Red)와 레벨 그린(Rebel Green)을 포함해 총 4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가격은 부가세 포함 4,890만원이다.



MINI는 이번 신차 출시에 맞춰 고난이도의 교육 프로그램인 `MINI 드라이빙 아카데미 37`을 신설하고 27일과 28일 양일간 MINI 드라이빙 센터에서 진행되는 고객 출시행사에서 참가자들에게 사전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본 행사에는 JCW 가망고객과 MINI 팬 총 100여명이 참가해 짐카나와 트랙 주행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 `MINI 드라이빙 아카데미 37`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뉴 MINI JCW만의 짜릿한 드라이빙 감각을 경험하게 된다.



`MINI 드라이빙 아카데미 37`은 MINI JCW와 MINI 쿠퍼 S 고객을 대상으로 마련된 하루 코스의 심화 드라이빙 교육이다. 오는 8월부터 11월까지 MINI 드라이빙 센터에서 운영되며, 오픈트랙, 어드밴스드, 마스터 등 총 3단계로 구성된다. `MINI 드라이빙 아카데미 37`을 이수한 드라이버들은 `MINI 드라이빙 클럽 37`의 회원이 될 수 있으며 추가 자체 테스트를 통해 차기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과 하동호 디자이너와 협업한 MINI 레이싱자켓 및 엠블럼 등으로 구성된 멤버십 패키지를 선물로 받게 된다.


한편, MINI는 JCW 출시를 기념해 기존 MINI를 JCW 스타일의 성능과 외관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JCW 프로 액세서리를 선보인다. 쿠퍼 S 모델 전용 `JCW 프로 엔진 튜닝키트`의 경우 장착 시 엔진 출력은 211마력, 토크는 30.6kg.m로 증가하며, 블루투스로 제어 가능한 스포츠 배기 시스템이 추가된다. 또한, 쿠퍼 S와 쿠퍼 SD 모델 전용 `JCW 프로 스포츠 섀시`의 경우 장착 시 다이내믹한 핸들링이 더욱 강화될 뿐만 아니라 주행 안정성이 개선되고, 전용 툴을 통해 10~30mm 사이에서는 차고 조절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미러캡, 사이드 스커틀, 전면 공기 흡입구 및 인테리어를 스포티한 JCW 스타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다양한 액세서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